캥거루 케어 시행여부에 따른 영아발달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캥거루 케어 시행여부에 따른 퇴원 후 영아의 발달수준과 어머니의 모성정체성, 모아애착 및 모성역할자신감을 비교하고자 시행된 횡단적 비교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시 소재 1개 대학병원에서 미숙아를 출산 후 신생아 중환자실에 입원했던 어머니들과 충분한 대상자수 확보를 위하여 미숙아를 출산한 어머니들이 소통하는 공간인 인터넷 커뮤니티(카페)에 연구목적이 포함된 모집 공고문을 올린 후 연구에 참여를 원한 어머니 136명으로 영아의 교정개월수가 12개월을 넘지 않은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영아발달은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발달진단도구인 영아선별․교육진단검사-DEP를 사용하였으며 모성정체성, 모아애착, 모성역할자신감은 자가보고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square test, Mann-Whitney U test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 시에 캥거루 케어를 받은 영아는 캥거루 케어를 받지 않은 영아보다 퇴원 후 교정개월수 0~3개월을 제외한 4~6개월, 7~9개월, 10~12개월의 영아발달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 시에 캥거루 케어를 시행한 어머니의 퇴원 후 모성정체성과 모아애착은 캥거루 케어를 시행하지 않은 어머니와 비교하였을 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 시에 캥거루 케어를 시행한 어머니의 퇴원 후 모성역할자신감은 교정개월수 0~3개월인 영아를 둔 어머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4~6개월, 7~9개월, 10~12개월의 영아를 둔 어머니들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기간 동안 캥거루 케어를 받았던 경험은 교정개월수 0~3개월을 제외한 4~12개월의 영아발달수준과 긍정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또한 캥거루 케어를 통해 퇴원하기 전 영아와 직접 접촉한 경험은 영아를 돌보는 어머니의 모성역할자신감에 도움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국내 신생아 중환자실의 환경과 인력의 제한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결과는 영아발달과 어머니의 역량강화를 위해 캥거루 케어를 실무에서 적극 수행해야 할 필요성을 제공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