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화학요법을 받는 진행성 암환자의 지지적 간호 요구와 가족 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upportive Care Needs and Family Support on Quality of Life of Advanced Cancer Patients in Chemotherapy

암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인 건강문제일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망원인의 1위를 차지하는 중대한 질환이다. 그 동안 암의 조기 발견 및 치료의 발달로 생존율이 증가하였지만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된 진행성 암환자의 삶의 질은 여전히 위협받고 있다. 특히 진행성 암환자는 증상완화 및 생명연장을 목적으로 장기간 항암화학요법을 받게 되고 여러 가지 신체적 부작용과 심리사회적인 부작용으로 삶의 질이 보다 낮아질 수 있다. 한편, 진행성 암환자의 삶의 질은 지지적 간호 요구 및 사회적 지지와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진행성 암환자를 대상으로 지지적 간호 요구 및 가족 지지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서 연구 대상자는 서울 소재 일개 대학병원에서 고형암 4기 진단을 받아 고식적 목적의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 1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1월부터 3월까지 약 2개월 동안 시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지지적 간호 요구를 측정하기 위하여 Boyes 등이 개발한 Supportive Care Needs Survey-short form 34, 가족 지지는 강현숙(1984)이 개발한 가족 지지 측정 도구, 삶의 질은 Functional Assessment Cancer Therapy ? General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Regression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삶의 질은 가족 지지와 정적 상관관계(r=.473), 지지적 간호 요구와 부적 상관관계(r=-.487)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5)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진행성 암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나이, 가족 지지, 지지적 간호 요구 중 심리적 요구, 신체 및 일상생활 요구의 네 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Adjusted R2=.539, p〈.001). 이 중에서 신체 및 일상생활 요구가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Adjusted R2=.303, p〈.001).

결론적으로 항암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진행성 암환자의 삶의 질은 비교적 낮게 나타났고, 삶의 질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신체 및 일상생활 요구로 나타났다. 따라서 진행성 암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족 지지를 증진시키고 신체 및 일상생활과 관련된 미충족 요구들을 먼저 예측하고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항암화학요법; 진행성 암환자; 지지적 간호 요구; 가족 지지; 삶의 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