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간호사의 섬망에 대한 지식, 태도, 간호 수행과 관련요인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은경

Advisor
송미순
Major
간호대학 간호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섬망 간호 수행섬망에 대한 지식섬망 간호에 대한 태도간호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간호학전공, 2016. 8. 송미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의 섬망 간호 관련 특성, 섬망에 대한 지식, 섬망 간호에 대한 태도 및 수행의 정도를 파악하고, 섬망 간호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여 섬망 간호 수행 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S시 일개 종합병원의 내과, 외과, 신경과, 중환자실, 응급실에서 근무하면서 총 근무 경력이 1년이 초과된 간호사 중 섬망 환자를 간호한 경험이 있는 20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3월 18일에서 3월 30일이었다.
자가보고 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섬망에 대한 지식은 이영휘 등(2007)이 개발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섬망 간호에 대한 태도는 장동환(1964)이 번역한 Osgood(1957)의 의미변별척도 17문항에 섬망 간호에 대한 중요도 인식 정도를 1문항 추가하여 측정하였다. 섬망 간호 수행은 조귀래(2001)가 개발하고 박용숙(2011)이 수정•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hierarchical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섬망에 대한 지식 수준은 45점 만점에 33.17점으로 원인, 증상, 간호 관리의 하위 영역으로 나누어 보았을 때 원인, 간호 관리, 증상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섬망 간호에 대한 태도 정도는 7점 만점에 4.01점으로 중립적이었으며, 섬망 간호에 대한 중요성은 7점 만점에 5.89점으로 안전관리활동, 욕창 간호, 수혈 간호와 같은 다른 간호활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섬망 간호에 대한 수행 정도는 4점 만점에 2.80점으로 연령과 총 근무경력이 높은 군이, 현 근무지 경력이 11개월이하와 36개월 이상인 경우, 외과와 신경과에 근무하는 경우, 섬망 환자로 인해 보호자 및 타부서와의 갈등 경험이 있는 경우 섬망 간호 수행 정도가 높았다. 섬망에 대한 지식의 하위 영역 중 증상 영역(r=.156, p=.027)과 간호관리 영역(r=.204, p=.004), 섬망 간호에 대한 중요도 인식(r=.253, p=<.001)은 섬망 간호 수행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섬망 간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중재를 통한 변화가 어려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섬망 간호 관련 특성을 통제한 뒤에도 섬망 간호에 대한 중요도와 섬망의 간호 관리에 대한 지식은 섬망 간호 수행에 6.5%의 설명력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5.973, p=<.001).
결론적으로, 섬망 간호에 대한 낮은 중요도 인식과 섬망의 간호 관리에 대한 낮은 지식 수준이 낮은 섬망 간호 수행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섬망 간호에 대한 중요도 인식 증진과 섬망의 간호 관리에 대한 지식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교육의 기회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48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