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 어머니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를 둔 어머니의 장애인식, 양육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서술적 상관관계 조사연구로서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언어치료센터를 방문하는 만 3세∼12세의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어머니 11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자료수집에 앞서 연구대상자의 인권과 사생활 보장을 위하여 서울대학교 생명윤리심의 위원회의 심의를 거쳤다. 2016년 7월 27일부터 8월 20일까지 본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대상자에게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삶의 질은 Dunbar(1992)가 개발한 Smith Kline Beecham의 삶의 질 척도를 정춘해(2008)가 재구성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자녀의 장애에 대한 장애인식은 김경남(2005)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양육스트레스는 황경자(2002)가 수정 및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박지원(1985)의 사회적 지지 척도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ASW) 21.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Duncan 사후검정,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3) 다중회귀분석 결과 양육스트레스가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삶의 질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21.5% 설명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 양육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간호 중재가 요구된다. 발달 장애 아동의 어머니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