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의 글 번역과 성리학의 발굴: 그 힘찬 시작을 위하여

주희의 글은 크게 보다 두 종류가 있다. 우선 「주자 문집」이나 「4서 집주」ㅊ럼 그 스스로 쓴 글, 혹은 「주자 어류」처럼 그의 강의를 기록한 책이 있다. 한편으로는 「근사록」이나 「하남 정씨 유서」「연평답문」같이 편찬한 책이 있다(기타 「이락연원록」같은 저서도 있다).

그 가운데 주희의 사상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것이 「주자 문집」과 「주자 어류」이다. 전자는 주희가 평생에 걸쳐 썼던 시, 편지, 상소문 등을 모은 것이다. 후자는 주희가 강의한 내용을 제자들이 기록한 것을 모은 것이다. 둘다 방대한 책이다. 「어류」는 140권, 문집은 121권이다.

주자 어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