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열순환 처리한 이중-지대주에서 티타늄 링크 높이와 시멘트 유형이 지르코니아 지대주와의 유지력에 주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홍수

Advisor
임범순
Major
치과대학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중-지대주티타늄 링크 높이지르코니아 지대주열순환 처리유지력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과학과, 2014. 2. 임범순.
Abstract
임플란트 시스템에서 심미성 개선을 위하여 세라믹 지대주 사용이 필요하지만 지르코니아 지대주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 지대주의 파절 가능성이 있어서 티타늄 링크에 지르코니아 지대주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티타늄-지르코니아 이중-지대주 (bicomponent abutment) 적용이 소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티타늄-지르코니아 이중-지대주에서 티타늄 링크의 높이와 합착용 시멘트 유형이 지르코니아와의 유지력에 주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결부 경사도 (taper)가 0o이고 높이가 각각 2.0 mm, 2.5 mm 및 3.0 mm인 티타늄 링크를 가공한 다음 각 티타늄 링크에 맞는 지르코니아 지대주를 CAD/CAM으로 제작하였다. 각 티타늄 링크와 지코니아 지대주의 적합도를 실체현미경으로 검사하여 링크 높이에 따라 각각 160 쌍을 준비하였다. 티타늄 링크의 측면에 제조사의 설명서에 따라 치과용 시멘트를 적용한 다음 지르코니아 지대주에 합착하였다. 합착한 이중 지대주는 37 °C 증류수에 24 시간 보관한 후 5 ℃와 55 ℃에서 5,000 회 열순환 처리한 다음 pull-off 시험법으로 유지력을 측정하였다. Pull-off 시험은 만능시험기 (Instron 4466, USA) 지그에 이중-지대주 시편을 장착하고 1 mm/min의 하중속도 (crosshead speed)로 인장응력을 가하여 실시하였다. 각 실험군당 20 개 시편의 유지력을 측정하여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t-test와 Newman-Keuls multiple comparisons test (p = 0.05)로 통계 분석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
1. 티타늄 링크 높이가 2.0 mm에서 2.5 mm로 증가함에 따라 지르코니아 지대주와의 유지력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고 (p > 0.05), 높이가 3.0 mm로 증가하면 유지력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p < 0.05).
2. 레진-강화형 글라스아이오노머로 접착한 실험군의 평균 유지력이 가장 낮은 값을 보였다. 인산아연 시멘트로 합착한 실험군의 평균 유지력은 레진-강화형 글라스아이오노머로 접착한 실험군 보다 높은 값을 보였으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p > 0.05).
3. 접착성 기능기를 함유하지 않은 레진 시멘트로 접착한 실험군의 유지력은 인산아연 시멘트 또는 레진-강화형 글라스아이오노머로 접착한 실험군의 유지력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p > 0.05).
4. MDP 또는 4-META 접착성 기능기 함유 레진 시멘트의 유지력은 다른 레진 시멘트 보다 유의하게 높은 유지력을 보였다 (p < 0.05).
5. 전부-부식형, 자가-부식형 및 자가-접착형 등 레진 시멘트의 유형에 따른 유지력의 일관성 있는 유의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1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