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DNA methyltransferase activity of chromomethylase CMT3 was regulated by E3 SUMO ligase AtSIZ1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도연

Advisor
서학수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식물생산과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CHG DNA methylaionE3 SUMO ligaseAtSIZ1Nitrate reductase 12Transposable elementCMT3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식물생산과학부, 2015. 2. 서학수.
Abstract
크로마틴 리모델링은 유전자 기능 발현을 조절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크로마틴 리모델링이 일어나기 위해 진핵세포에서는 여러 유전자 발현 단계의 조절을 거친다. 그중 메칠화는 후성유전이 일어나기 위해 일어나는 여러 단계의 조절 기작 중 하나이다. 그 중 메칠화에는 두 가지 기작이 있는데 히스톤 메칠화와 디엔에이 메칠화가 있다. 히스톤 메칠화는 히스톤 잔기에 메칠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하며 디엔에이 메칠화는 디엔에이 염기서열 중 C에 메칠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동물의 크로마틴 리모델링 기작에서는 디엔에이 메칠화 기작에는 CG메칠화와 CHH메칠화 두가지가 있으며 이 중 수모화가 CG 메칠화의 조절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수모화가 되어 디엔에이 메칠화 효소의 활성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는 식물에서도 디엔에이 메칠화와 수모화가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리고 번역 후 단백질 변이 기작에는 여러가지 기작이 있다. 이 중 수모화는 수모 단백질이 결합하여 단백질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작으로서 다양한 생물학적 기작에 관여하는 중요한 생물학적 기작 중 하나이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질소동화 단백질이 수모화가 일어난 다는 것이 밝혀져 있다. 그리고 진핵세포의 생물 기작은 수모화에 의해 다양한 단백질의 기능이 강화되거나 안정화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질소 환원 유전자에 대한 수모화와 디엔에이 메칠화의 영향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 디엔에이 메칠화 효소 중 CMT3, CHG 메칠화 효소가 수모화가 일어나는지 아닌지에 대해 증명을 하였고 또한 우리는 수모화가 된 CMT3 디엔에이 메칠화 효소가 수모화 여부에 따라 애기장대에서 암모늄 처리시 CMT3의 메칠화 효소의 활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5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