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을숲보전을 위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의식에 관한 연구 -광양의 6개 마을숲의 대상으로- : Villagers' Participation in Conservation of Village Woodlands -Case of six village in Gwangya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이연

Advisor
윤여창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마을숲보전활동사회생태계 분석지불의사참여의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산림과학부, 2015. 2. 윤여창.
Abstract
숲은 과거부터 우리 조상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존재해왔고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도 자연재해방지, 토착신앙, 휴양 등의 기능을 갖는 숲을 마을 주변에 조성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전통적으로 마을숲이라는 마을공동의 공간이 오랜 시간에 걸쳐 존재해왔다. 마을숲은 대체로 처음에 터를 잡은 조상이나 그 뒤 주민들에 의해 조성된 것이 많다. 마을숲도 마을의 한 공간으로서 마을 구성원들과 함께 마을의 역사와 종교, 문화적인 의미를 갖는 곳이다. 이처럼 마을숲은 한국 농촌의 일반적인 경관이며, 자연과 마을 사이에서 중간적 완충 작용의 공간으로서 자연과의 교감을 제공해왔기 때문에 마을숲은 한국의 문화와 관련된 역사적인 산물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일제강점기 이후 토지사유화를 가능하게 한 토지 등기제도 도입과 산업화∙도시화를 겪으면서 지역공동체의 붕괴, 마을숲의 소유권의 변화, 마을숲과 지역주민들의 관계 변화, 마을숲을 관리하는 조직이나 통치하는 자율적 관리 시스템의 약화, 공유지 자산의 상업화를 유인하는 시장경제체제의 개입 등으로 전국의 많은 마을숲들이 없어졌거나 소실 및 훼손될 위기에 처해있다.

마을숲을 보전하는 데 있어서 마을숲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지역 주민들의 권리와 참여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마을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는 마을 주민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마을숲 보전에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가에 관계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전라남도 광양에 소재해 있는 6개 마을숲을 대상으로 마을숲의 보전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의식과 지역 주민들의 특성 및 마을숲의 특성 등이 마을숲과 관련성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마을숲이 있는 마을에서 살고 있는 주민을 대상으로 가구별 가족구성원의 수, 마을에서의 태생여부, 마을거주 기간, 마을숲 이용 빈도, 마을숲과 집과의 거리, 마을숲에 대한 신앙적 태도 등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마을숲의 소유권 등 마을숲의 특성 그리고 마을숲 보전에 대한 참여의사 및 비용지불의사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마을숲 보전에 대한 참여의사에는 마을숲의 소유권, 마을숲 이용 빈도와 마을숲에 대한 신앙적 태도 등 세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숲 보전에 대한 비용지불의사에는 마을숲의 소유권, 마을숲 이용 빈도, 마을숲에 대한 신앙적 태도, 마을숲과 집과의 거리 네 가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고려해 볼 때, 마을숲이 마을의 공동 소유이고, 이용 빈도가 많고, 마을숲에 대한 신앙적 태도가 높을수록 마을숲 보전에 대한 참여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마을숲 보전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는 정책수립 시 마을주민들에게 마을숲에 대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더 많이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마을숲에 대한 역사적인 중요성, 여러 특수한 기능 등을 알려주는 홍보활동이나 교육을 통해 주민들에게 마을숲에 대한 역사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면 주민들의 마을숲 보전에 대한 참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그동안에 생태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진행된 마을숲 복원 사업을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마을숲 보전 관리 제도를 정비한다면 지속가능하게 관리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56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