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업 유지와 정서적 특성, 사회인지요인, 학업만족의 인과적 관계 :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Persistence, Affective Traits, Social Cognitive Factors, and Academic Satisfactionof University Students in Engineering Majo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진관

Advisor
정철영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회인지 진로이론학업유지정서적 특성사회인지요인학업만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4. 2. 정철영.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공학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인지 진로만족모형에 따른 학업유지와 정서적 특성, 사회인지요인, 학업만족과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 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공학계열 대학생들로, 2012년 기준으로 전국 4년대 대학교 공학계열 학생 수는 543,898명이다.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선정하기 위하여 층화군집비율표집을 활용하였으며, 수도권 3개교, 비수도권 6개교를 선정하여 학년을 고려하여 총 504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자기효능감, 결과기대, 사회적 지지, 학업만족, 흥미, 학업유지, 정서적 특성과 응답자의 일반특성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10월 28일부터 2013년 11월 13일까지 우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배포된 504부 중 468부가 회수되었다(회수율 92.85%). 이 중에서 1개 이상의 문항에 대해 응답하지 않은 것과 이상치 응답을 포함한 40부를 제외하여, 428부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유효 자료율 84.92%). 자료 분석은 SPSS 21.0 for Windows와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공학계열 대학생의 사회인지 진로만족모형에 따른 학업유지와 정서적 특성, 사회인지요인, 학업만족과의 인과적 관계모형의 적합도는 전반적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RMSEA에서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모형만들기와 모형다듬기를 이용하여 모형을 수정하였으며 최종수정모형의 적합도는 모든 적합도 지수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학계열 대학생의 정서적 특성이 자기효능감, 결과기대, 사회적 지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이 결과기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흥미에는 정서적 특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학업만족에는 정서적 특성,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 흥미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학업유지에는 결과기대, 흥미, 학업만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Lent et al.(2013)의 사회인지 진로이론 흥미-만족-유지 통합모형은 우리나라 공학계열 대학생들의 진로선택 및 발달을 설명하는데 적합하지 않았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집단주의 문화를 지니고 있어 사회적 지지의 영향을 더 많이 받으므로 우리나라 공학계열 대학생들이 학업에 흥미를 갖고 만족할 수 있도록 환경적인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우리나라 공학계열 대학생의 진로선택 및 발달에 학업만족도 고려해야하고, 학생들이 학업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문적 흥미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다. 흥미를 증진시키는 데에는 자기효능감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므로, 학생들의 학문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체계적인 성공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공학계열 대학생의 학업만족이 다양한 선행변인과 학업유지와의 관계를 매개하였으며, 결과기대는 학업유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 전공의 학업흥미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공학계열 이외의 전공의 학업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명할 필요가 있다. 둘째, 성별 및 학년에 따라 경로계수의 차이를 살펴보는 후속연구가 실시될 필요가 있다. 셋째, 각 변인들의 요인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변인 별 요인을 구성한 후 구조방정식으로 모형을 검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