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와 조직학습 및 기업가 지향성의 관계 : The Relationship among Entrepreneurial Performance, Organizational Learning and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f Early Stage Startup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와 조직학습 및 기업가 지향성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 수준과 조직학습 수준 및 기업가 지향성의 수준을 구명하고, 둘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특성에 따른 창업성과 수준과 조직학습 수준 및 기업가 지향성 수준의 차이를 구명하며, 셋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에 대한 조직학습 및 기업가 지향성의 상관관계를 구명하고, 넷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 수준에 대한 조직학습의 설명력을 구명하며, 다섯째, 기업가 지향성 변인이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와 조직학습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이는가를 구명하였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국내 창업기 벤처기업이며, 목표모집단은 2013년 중소기업청과 벤처기업협회가 공동 조사한 통계에 따른 우리나라 창업 3년 이하의 창업기 벤처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 시스템(KSDC)과 우편 조사 및 방문 조사를 함께 활용하였으며, 목표 모집단인 창업기 벤처기업의 조직 상황을 대표해 줄 수 있는 주요정보제공자로 기업의 대표자, 공동 창업자, 창업 팀원 중 2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500개의 창업기 벤처기업에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이 중 173개 기업에서 346부의 설문이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하게 응답한 13개 기업 자료를 제외하여 총 160개 기업의 320부(유효자료율 92.5%)가 최종 설문 분석에 활용되었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Window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주요 통계방법으로는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기법을 활용하였고,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또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조절변인 분석모형(moderator model)에 근거하여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첫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와 조직학습, 그리고 기업가 지향성에 대한 인식수준은 보통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국내 창업기 벤처기업에서는 창업성과의 창출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조직의 내외부적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고자 학습하고, 기업가 지향성을 발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조직학습은 조직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창업성과의 창출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직학습이 창업기 벤처기업의 창업성과 창출을 향상시키는데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으며, 조직에서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를 증진시키고 조직을 성장시키는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조직학습의 하위요인별로 창업기업의 성과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창업성과에는 유지학습과 변혁학습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재무적 성과에는 창조학습과 모방학습, 비재무적 성과에는 변혁학습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기 벤처기업에서는 기존의 조직을 향상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학습과 조직의 변혁을 주도하는 학습, 새로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학습과 다른 조직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는 학습이 창업성과를 이끌어내는데 유의한 의미를 가지므로 창업성과 창출을 위한 조직학습을 지원하는데 있어 이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조직학습과 창업성과의 관계에서 기업가 지향성은 조절 효과를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창업성과 창출을 통해 생존하고 성장해야할 벤처기업은 단순히 조직의 학습활동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혁신적이고 진취적이며 위험을 감수하고 경쟁에서 적극적이며 의사결정에 있어 구성원 각각이 자율성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창업기 벤처기업에서는 조직의 학습활동과 함께 조직의 기업가 지향성 또한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개입방법들을 모색해야 한다. 이는 기업가 지향성의 하위변인인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경쟁적극성, 자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조직 차원에서 실시되어야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창업기 벤처기업의 조직학습과 기업가 지향성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창업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을 조직 내부적 차원과 외부적 차원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활용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창업성과와 조직학습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내부적 차원과 외부적 차원의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창업성과와 조직학습 및 기업가 지향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대상을 다양한 성장단계에 있는 벤처기업 등으로 확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