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예원

Advisor
김진모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학생 핵심역량개인 변인학교생활 변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4. 8. 김진모.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 데 있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첫째,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와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의 수준을 구명하는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개인 변인(성별, 학년, 전공계열, 사회적지지, 학업만족, 학습동기, 진로정체감) 및 학교생활 변인(교과 학습, 교과 외 학습, 동아리 활동, 근로 활동, 팀 과제)과 핵심역량 변화 간의 상관관계를 구명하는 것이다. 셋째,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구명하는 것이다.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로, 2013년 기준 1,505,445명이다. 표본은 모집단의 크기에 따른 적정 표집 수를 고려하여 크기를 설정하였으며, 소재지와 전공계열을 고려한 유층화 군집표집 및 비율표집을 통해 8개교, 560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조사 도구는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 척도, 개인배경 척도, 개인심리 척도 및 학교생활 척도로 구성하였다. 개인배경 척도는 성별, 학년, 전공계열을 묻는 내용으로, 개인심리 척도는 학업만족, 학습동기, 진로정체감, 사회적지지를 묻는 내용으로, 학교생활 척도는 교과 학습, 교과 외 학습, 동아리 활동, 근로 활동, 팀 과제에 관하여 묻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 척도는 대학생의 핵심역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박성미(2011)가 개발한 도구를 핵심역량 변화 측정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수정한 도구는 전문가 검토와 2차에 걸친 예비조사를 거쳐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4월 1일부터 4월 31일까지 우편조사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총 495부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88.3%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불성실 응답 및 이상치 응답 12부를 제외하고 총 483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여, 유효자료율은 68.4%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과 각 변인의 수준 구명을 위해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를 사용하였으며, 독립변인인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종속변인인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Windows SPSS 21.0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첫째,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 수준은 3.58로 평균보다 약간 높은 수준이었다. 둘째, 성별, 학년, 학업만족, 학습동기, 진로정체감, 사회적지지, 교과 학습, 동아리 활동, 팀 과제 변인이 핵심역량 변화와의 상관계수가 0.094~0.564의 분포를 보여 약하거나 중간 수준의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별(β=-0.137), 학년(β=0.154), 학업만족(β=0.163), 학습동기(β=0.216), 사회적지지(β=0.354), 동아리 활동(β=0.147) 변인이 핵심역량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근거한 이 연구의 결론은 첫째,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은 대학 기간 동안 긍정적인 방향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의 핵심역량 개발에 대학교육이 기여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성별, 학년, 학업만족, 학습동기, 진로정체감, 사회적지지, 교과 학습, 동아리 활동, 팀 과제는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셋째, 성별, 학년, 학업만족, 학습동기, 사회적지지, 동아리 활동 변인은 우리나라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친다.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핵심역량 변화의 확인은 학생들의 핵심역량 개발에 대한 대학 교육의 기여를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따라서 대학교육의 효과 검증을 위한 방안으로 핵심역량 변화를 구명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대학교육의 성과지표로서의 핵심역량을 측정하는 타당하고 정밀한 도구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성별이나 전공계열 등을 기준으로 연구대상을 보다 세분화하여 대학교육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핵심역량 수준에 대한 종단조사를 통하여 대학 기간 동안의 핵심역량 변화량을 직접 측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다섯째, 보다 다양한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을 고려하여 핵심역량 변화에 미치는 개인의 내·외적인 특성 및 학교 내의 교육경험을 보다 구체적인 수준에서 구명해낼 필요가 있다.
교육현장을 위한 제언은 첫째, 대학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의 관심을 제고하여 핵심역량 진단 및 평가를 보다 활발하게 실시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개별 대학 차원에서도 역량기반 교육과정 논의에 대하여 숙고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 서비스 개편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전공별로 해당 전공의 교육과정을 통해 집중적으로 배양할 수 있는 핵심역량 요소를 제시하고, 이를 근거로 학생들이 대학 입학 시와 대학 재학 기간 중 스스로 진단 및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08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