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조절효과 : The Moderating Effect of Follow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Learning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perceived by Employees in Large Corporation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세혁

Advisor
이찬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산업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기업 근로자조직몰입조직학습팔로워십조절효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산업교육과, 2016. 2. 이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몰입과 조직학습 및 팔로워십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 연구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몰입과 조직학습 및 팔로워십에 대한 인식 수준을 구명한다. 둘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한다. 셋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조절효과를 구명한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전국의 대기업 근로자이며, 목표 모집단은 ㈜한국콘텐츠미디어(http://www.anyKCM.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1000대 기업(매출액순)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온라인 설문 시스템(KSDC)과 우편 조사를 동시에 활용하였으며, 500부를 배포하여 401부(회수율 80.2%)가 회수되었고, 이 중 설문에 성실히 답변하지 않은 35부를 제외한 366부(유효응답률 73.2%)가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조사도구는 질문지 형태를 사용하였으며, 크게 조직몰입 척도, 조직학습 척도, 팔로워십 척도,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과 같이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조사도구는 각 변인들에 대하여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타당도가 확보되었으므로 조직학습 도구만 본 연구의 목적과 대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HRD를 전공하고 있는 박사수료 대학원생 2명, HRD 전공 박사과정 대학원생 2명, HRD 경력이 10년 이상인 담당자 2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2.0와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모든 분석에 있어서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각 변인의 수준을 구명하기 위해 빈도, 평균, 백분율, 표준편차 등을 사용하였다. 그 다음, 변인 간 관계 구명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Baron & Kenny(1986)의 조절변인 분석모형(moderator model)을 활용하여 계층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몰입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조직학습과 팔로워십은 대체로 보통 이상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학습과 조직몰입의 관계는 유의수준 .01에서 표준화 계수(β)값 .508, t값 11.418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가지고 있었다. 셋째, 대기업 근로자가 인식한 조직학습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순수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몰입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기업 HRD 담당자는 연령, 직급, 근속년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인력을 중심으로 노력해야 한다. 둘째, 기업 HRD 담당자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학습을 통해 조직의 운영체제를 명확하게 만들어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구성원의 몰입을 높이기 위해 획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수집, 가공하고 의미를 부여해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액션러닝(Action learning)과 같은 학습과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셋째, 조직목표추구, 정보전달, 문제해결능력, 제안, 자발성, 리더인정, 혁신성, 갈등관리 등의 팔로워십 역량을 학습시키고 개발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첫째, 대기업 근로자의 조직학습과 팔로워십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 방안 및 관련 연구가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대기업 근로자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을 개인차원과 조직차원으로 분류하여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셋째, 조직몰입과 조직학습의 관계에 있어 조절 또는 매개의 역할을 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탐색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61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