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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日自動車部品メーカーのR&D投資額と集約度の比較-自動車業界産業構造の観点か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현철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윤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4T07:03:37Z | - |
dc.date.available | 2017-07-14T07:03:37Z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25218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627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 2015. 2. 김현철.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중소기업의 R&D투자 집약도 향상을 목적으로, 일본의 중소기업과의 비교를 통해 구조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양국의 중소기업의 R&D와 매출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본의 중소기업의 R&D생산성 및 효율성(매출액, 이익, 해외매출비중, 글로벌화 지수)이 한국의 그것과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특히 주목한 것은 산업구조의 측면으로, 한국 완성차의 협력업체와 비협력업체 간의 연구개발 투자 편차가 확대하고 있었으며, 이것은 연구개발의 양극화를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완성차업체와 계열사가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현재의 상황에서, 일본과 같이 비계열사도 경쟁력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혁신역량을 키우기 위한 기술이전과 인수합병을 통한 해결책 모색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問題の提議および研究目的
Ⅱ.理論的背景および仮説 Ⅲ.分析 3.1産業構造の転換が迫られる韓国と日本の自動車業界 3.2韓日のR&D投資額と集約度の差 3.3仮説 3.4産業構造の形成過程 3.5韓日自動車部品産業の形成と構造的特質 3.5.1.戦後日本における自動車部品産業の形成過程 3.5.2.日本自動車部品産業の構造的特質 3.5.3.韓国自動車部品産業の形成と構造的特質 3.5.4.韓国のサプライヤーシステムの構造的特質 3.5.5.韓日サプライヤーシステム比較と今後の展望 Ⅳ.結論 <参考文献>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976127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ja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중소기업 | - |
dc.subject | R&D투자 집약도 향상 | - |
dc.subject | 자동차부품산업 | - |
dc.subject.ddc | 327 | - |
dc.title | 韓日自動車部品メーカーのR&D投資額と集約度の比較-自動車業界産業構造の観点から-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48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 - |
dc.date.awarded | 2015-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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