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에너지 일기쓰기가 초등학생의 에너지소양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Energy Journal Writing to Enhance Energy Literacy of Elementary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현명주

Advisor
윤순진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에너지일기에너지소양초등학생일기쓰기에너지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 환경교육 전공, 2016. 2. 윤순진.
Abstract
에너지는 일상적인 삶의 기반이자 사회 변화의 주체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에너지는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그 생산과 소비는 꾸준히 증가해 왔고, 이는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환경적 문제를 유발하였다. 이에 따라 에너지가 개인의 생활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또한 커지고 있다. 즉,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지식, 능력 없이는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우며 에너지문제를 인식하고 의사결정의 과정에 참여가 어렵다. 이에 이 연구는 에너지소양(energy literacy)에 주목하였다.
이 연구에서 에너지소양은 에너지에 대한 지식과 인식을 갖추고 바람직한 가치와 태도, 능력을 갖추어, 사려 깊고 책임감 있게 에너지 문제관련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에너지 관련 선택과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는 에너지를 읽고 쓰는 능력을 바탕으로 정보를 분석, 활용하며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며 세계를 해석하는 능력이다. 또한 에너지를 고려하여 삶을 살아가는 방식을 고민하는 것이다. 에너지소양은 지식적인 것뿐만 아니라 태도와 가치의 측면을 함께 강조하며 인지적, 정의적, 행동 범주로 그 영역을 구분할 수 있다.
우리의 삶은 경험의 총체이며 에너지소양 또한 일상에서 경험된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일상과 경험에 주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언어를 기록한 글이자, 주관적인 설명의 형태인 일기가 에너지소양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에너지와 관련된 일상생활에서의 경험, 사고, 행동의 변화, 학습의 기록으로 보았다. 에너지 일기쓰기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20일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에너지 일기쓰기가 초등학생들의 에너지소양에 영향을 미치는지, 학생들이 에너지일기에서 어떤 대상과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에너지 일기쓰기는 초등학생들의 에너지소양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 영역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에너지일기에서는 에너지절약과 일상적인 경험을 에너지와 관련지어 해석하고 학습한 내용과 에너지소양의 내용요소가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초등학생의 에너지소양에 주목하고 초등학생들의 에너지소양을 측정 기준을 제시하여 초등학생 수준의 에너지소양의 해석을 제안하였고 에너지 일기쓰기가 에너지소양 함양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에너지일기의 내용에도 관심을 가지고 에너지일기의 효과를 검증하고 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경험과 삶의 맥락에서 에너지소양을 높이기 위한 접근을 강조하는 것이 적절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연구는 에너지소양에 대해 측정한다는 것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고민이나 에너지소양에 대한 다각적, 심층적 접근을 충분히 담지 못하였다. 그리고 에너지일기를 주제와 내용요소만으로 분석한 것은 에너지일기와 에너지소양에 대한 이해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에너지소양의 개념에 주목하여 자신이 존재하는 생활 세계에서 에너지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경험인 에너지 일기쓰기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삶의 맥락 속에서 에너지소양에 접근하는 것을 제안하였고 학습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는 에너지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후속연구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1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