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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at를 이용한 청각장애학생들의 가창력 향상에 관한 실험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동일-
dc.contributor.author신혜경-
dc.date.accessioned2017-07-19T02:07:45Z-
dc.date.available2017-07-19T02:07:45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884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17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3. 2. 김동일.-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은 누구나 다양한 음악교육을 통해 인간적인 삶에 필수적 으로 요구되는 심미적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권리가 있다. 특히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있어서 다양한 음악교육은 심리적 안정과 언어치료적 관점에서도 중요하며, 그 중 노래관련 활동은 구어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각적 피드백(Pra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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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abstract음성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가창수업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가창(특히 음에 대한 인지 능력발달)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더불어 이 실험에 대한 실험대상자들의 의견을 인터뷰하여 살펴 봄으로써 청각장애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음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며, 보정청력이 중등고도 난청(56~70dB)인 청각장애학생 4명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청각장애학생의 발성과 음악 수준을 고려해서 간단한 리듬과 음의 도약이 크지 않은 동요인 을 실험 제재곡으로 선정하여, 일곱 번의 실험과 한 번의 개별적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 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학생들에게 음성분석 프로그램인 Praat로 리듬을 연습한 전과 후의 경우, 실험대상 전원이 사후검사에서는 크고 고른 발성과 일정한 속도, 그리고 정확한 리듬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Praat로 음정을 연습한 전과 후의 경우, 실험대상 A, B, C, D 음정변화 인지도의 평균이 사전검사 대비 사후검사에서는 각각 43.3%, 63.3%, 23.3%, 53.3%의 향상을 보였다. 또한 사후검사 에서는 모든 실험대상들의 상관관계계수가 0.96~1의 분포를 보였 는데, 이는 사전검사와 달리 사후검사에서는 실험대상 모두가 음정 의 상행과 하행을 정확하게 구분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Praat로 실험제재곡을 연습한 후, 계명창의 변화에서 실험 대상 전원의 음정변화 인지도의 평균이 사전검사 40.2%에서 사후 검사 82.9%로, 42.7%가 향상되었으며, 상관관계계수 평균도 사전검사 0.511에서 사후검사 0.912로, 0.401 향상되었다.
넷째, Praat로 실험제재곡을 연습한 후, 가창의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대상 전원의 음정변화 인지도의 평균이 사전검사 48.8%에서 사후검사 70.8%로, 22.0%가 향상되었으며, 상관관계계수 평균도 사전검사 0.270에서 사후검사 0.865로, 0.594의 큰 변화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가창과 관련된 기초 질문들과 실험에 대한 견해로 나눠서 개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실험대상자들 중 한 명을 제외한 세 명은 평소에 팝이나 가요 듣기를 좋아하며, 잘 부르지는 못 하지만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을 좋아한다고 답하였다. 나머지 한 명은 음의 높낮이가 잘 느껴지지 않고, 목소리 조절도 잘되지 않아서 자주 부르지 않는다고 대답하였지만 평소에 음악을 자주 듣고 가사를 따라 발음 연습을 하기도 한다며 음악에 대한 관심을 보였다. 또한 실험대상자들의 공통된 의견으로는 Praat가 외국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사용법이 다소 불편하다는 점이 있었다. 하지만 본인이 부르는 음의 높이를 시각적으로 정확하게 볼 수 있어서 음높이와 목소리강약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음악을 느끼고 향유할 가치가 모든 사람에게 있음 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각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 으로 음악교육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간과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실험대상자들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들은 잔존 청력과 다양한 감각을 통해서 음악을 느끼고 향유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청각장애학생들을 위한 음악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감각 기관들을 이용한 음악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활동, 교재, 교구 등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와 개발을 통해 그들이 음악을 다양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열어 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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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1) 청각장애 4
2) Praat 5
3) 가창력 5
4) 보정 청력 5
II. 이론적 배경 6
1.청각장애학생의 음악교육 6
1) 청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6
2) 청각장애인의 음악지각 7
3) 청각장애인의 발성 특성과 가창교육의 중요성 9
4) 청각장애학교의 음악교육 과정과 실태 10
5) 청각장애인을 위한 음악교육방법 고찰 13
2. Praat의 유용성 17
1) ICT의 활용성 17
2) 시각적 기기를 이용한 피드백 18
3) Praat 기능 19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기간 21
3. 연구절차 22
4. 검사도구 24
5. 분석방법 25
IV. 결 과 29
1. 리 듬 29
1) 실험대상A 리듬검사 30
2) 실험대상B 리듬검사 31
3) 실험대상C 리듬검사 31
4) 실험대상D 리듬검사 32
2. 음 정 33
1) 실험대상A 34
2) 실험대상B 44
3) 실험대상C 54
4) 실험대상D 64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74
3. a부분 계명창 76
1) 실험대상A 76
2) 실험대상B 77
3) 실험대상C 78
4) 실험대상D 79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80
4. a부분 가창 81
1) 실험대상A 81
2) 실험대상B 82
3) 실험대상C 83
4) 실험대상D 84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85
5. b부분 계명창 86
1) 실험대상A 86
2) 실험대상B 87
3) 실험대상C 88
4) 실험대상D 89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90
6. b부분 가창 91
1) 실험대상A 91
2) 실험대상B 92
3) 실험대상C 93
4) 실험대상D 94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95
7. 계명전체 96
1) 실험대상A 96
2) 실험대상B 97
3) 실험대상C 99
4) 실험대상D 100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102
8. 가창전체 104
1) 실험대상A 104
2) 실험대상B 105
3) 실험대상C 107
4) 실험대상D 108
5) 실험의 측정치 분석 110
V. 결론 및 제언 112
1. 결 론 112
2. 제 언 116
3. 연구의 제한점 117
참고 문헌 119
부록 1. 123
부록 2. Praat 사용법 131
부록 3. 수업지도안 135
Abstract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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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3419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80-
dc.titlePraat를 이용한 청각장애학생들의 가창력 향상에 관한 실험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xiv, 153-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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