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적 시민성의 음악교육적 함의: 음악과 교육과정의 생활화 영역을 중심으로 : The Implications of Artistic Citizenship for Music Education: focusing on the concept of music in daily life in school music curriculum

Abstract

본 논문은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음악의 생활화 개념이 학교 음악교육과 학생들이 삶에서 향유하는 음악 사이의 괴리라는 문제의 극복과 더불어,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음악교육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천주의적 음악교육철학의 대표 학자인 엘리엇의 철학을 통해 그가 제시한 예술적 시민성의 개념이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음악의 생활화에 어떠한 함의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며, 예술적 시민성을 적용한 음악과 수업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인과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음악의 역할을 강조한 엘리엇의 예술적 시민성 개념은 음악의 생활화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그 범위를 확장시키는 계기를 제공한다. 또한 엘리엇의 예술적 시민성 개념은 음악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음악의 생활화 개념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나아가 개인적, 사회적 차원 모두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음악교육 본래의 목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