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2세와 4세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강이-
dc.contributor.author김은경-
dc.date.accessioned2017-07-19T02:09:06Z-
dc.date.available2017-07-19T02:09:06Z-
dc.date.issued2013-08-
dc.identifier.other00000001266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19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3. 8. 이강이.-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 및 성별에 따른 영상이야기 이해의 차이를 알아보고,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와 갖는 관계, 그리고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문해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평적 이해)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주중, 주말),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의 전반적인 경향은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문해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평적 이해)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주중, 주말),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은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문해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평적 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위의 연구문제를 검정하기 위해 부산에 거주하는 만 2세 유아 55명, 만 4세 유아 61명, 총 116명의 유아 및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를 측정하고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 및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 수준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절차에 따른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Cronbach α, 이원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 상관계수, 단순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는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영상이야기 이해 전체와 영상이야기 이해의 범주인 문해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평적 이해 모두에서 만 4세 유아가 만 2세 유아보다 높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추론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감정추론에서는 연령에 따른 유의한 점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은 각각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와 유의한 관련을 보였다. 만 2세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주중, 주말)은 문해적 이해 및 문해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사실 이해와 부적 관련이 있었다. 만 4세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주중, 주말)은 영상이야기 이해 전체 및 추론적 이해, 그리고 추론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내용추론과 부적 관련이 있었다. 만 4세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주말)은 문해적 이해 및 문해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사실 이해와 부적 관련이 있었다.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과 만 4세 유아의 비평적 이해는 정적 관련을 보였다.
셋째,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은 각각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만 2세 유아는 영상 시청시간(주중, 주말)이 길수록 문해적 이해 및 문해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사실 이해 점수가 낮았다. 만 4세 유아는 영상 시청시간(주중, 주말)이 길수록 영상이야기 이해 전체 및 추론적 이해, 추론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내용추론 점수가 낮았다. 또, 만 4세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주말)이 길수록 문해적 이해 및 문해적 이해의 하위 범주인 사실 이해 점수가 낮았다.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 수준이 높을수록 만 4세 유아의 영상이야기에 대한 비평적 이해 점수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연령에 따라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 및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와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 및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제기

Ⅱ. 선행 연구 고찰
1.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
1) 영상이야기 이해의 개념
2)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 발달
2. 영상 시청시간,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과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의 관계
1)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영상이야기 이해의 관계
2)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과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의 관계

Ⅲ. 연구문제 및 용어의 정의
1. 연구문제
2. 용어의 정의
1) 영상이야기
2) 영상이야기 이해
3) 영상 시청시간
4)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

Ⅳ.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1) 영상이야기 이해 과제
2) 영상 시청 질문지
3. 연구절차
1) 예비조사
2) 본조사
4. 자료의 분석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
1)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의 전반적인 경향
2) 연령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 차이
2. 영상 시청시간,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과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의 관계
1)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의 전반적인 경향
2)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과 영상이야기 이해의 관계
3)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과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의 관계
3.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1) 유아의 영상 시청시간이 영상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2)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Ⅵ. 결론 및 논의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29145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영상이야기-
dc.subject영상이야기 이해-
dc.subject영상 시청시간-
dc.subject어머니의 언어적 개입-
dc.subject.ddc372-
dc.title영상 시청시간과 어머니의 언어적 개입이 2세와 4세 유아의 영상이야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ⅶ, 87-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2013-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