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3세아의 숙달동기와 기질, 어머니 양육신념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미지

Advisor
이강이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숙달동기기질어머니 양육신념3세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 유아교육 전공, 2016. 2. 이강이.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생후 24개월에서 36개월 미만의 3세아를 대상으로 숙달동기의 전반적인 양상 및 월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개인 내적 변인인 기질과 외적 변인인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숙달동기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3세아의 숙달동기(과제 지속성, 과제 즐거움, 과제 유능성)와 기질(활동성, 접근-회피, 부적응성, 반응강도, 부정적 기분)의 전반적인 양상은 어떠한가?
1-1. 3세아의 숙달동기(과제 지속성, 과제 즐거움, 과제 유능성)는 월령(24-29개월, 30-35개월)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1-2. 3세아의 기질(활동성, 접근-회피, 부적응성, 반응강도, 부정적 기분)은 월령(24-29개월, 30-35개월)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3세아 자녀를 둔 어머니 양육신념(인성/지적성취 강조 양육신념, 성숙/환경주의 강조 양육신념)의 전반적인 양상은 어떠한가?
2-1. 어머니의 양육신념(인성/지적성취 강조 양육신념, 성숙/환경주의 강조 양육신념)은 자녀의 월령(24-29개월, 30-35개월)과 성별,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 및 취업여부와 가계소득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3세아의 숙달동기(과제 지속성, 과제 즐거움, 과제 유능성)와 기질(활동성, 접근-회피, 부적응성, 반응강도, 부정적 기분), 어머니 양육신념(인성/지적성취 강조 양육신념, 성숙/환경주의 강조 양육신념)은 유의한 관계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및 경기 소재의 보육 관련 기관에 재원 중인 생후 24개월에서 36개월 미만에 해당하는 3세아 115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3세아의 숙달동기를 측정하고 기질, 어머니의 양육신념을 알아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프로그램에서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분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세아 숙달동기의 전반적인 양상을 살펴본 결과, 과제 지속성과 과제 유능성 평균 점수는 중간 값 이상으로 나타나 3세아가 숙달동기 과제에서 비교적 양호한 수준의 과제지향적 행동의 지속성 및 과제 문제해결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제 즐거움은 중간 값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3세아의 숙달동기 중 과제 지속성과 과제 유능성은 월령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0-35개월에 해당하는 걸음마기 영아는 24-29개월에 해당하는 걸음마기 영아에 비해 과제 지속성, 과제 유능성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얻었다. 그러나 숙달동기 중 과제 즐거움은 월령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별에 따른 3세아의 숙달동기 과제 수행 차이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3세아의 기질은 성별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아가 여아에 비해 활동성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여아는 남아에 비해 회피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아가 여아에 비해 활동수준 및 활동량이 많음을 의미하고, 여아는 남아에 비해 새로운 자극이나 상황에 대한 회피성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월령에 따른 3세아의 기질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3세아 자녀를 둔 어머니는 지적성취 강조의 양육신념보다 인성 강조의 양육신념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숙주의 강조의 양육신념보다 환경주의 강조의 양육신념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양육신념은 취업여부에 따라 일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취업모가 비취업모에 비해 성숙주의 강조 양육신념보다는 환경주의 강조 의 양육신념을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3세아의 숙달동기와 기질, 어머니 양육신념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숙달동기 중 과제 지속성은 기질의 하위요인 중 활동성, 부적응성, 부정적 기분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걸음마기 영아가 신체 움직임이 활발하고 활동량이 많을수록,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성이 낮을수록, 부정적인 기분을 가질수록 과제 지속성이 낮아짐을 뜻한다. 또한 숙달동기 중 과제 유능성은 기질의 하위요인 중 활동성, 반응강도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걸음마기 영아가 신체 움직임을 활발히 하고 활동량이 많을수록, 강하게 반응표현을 할수록 과제 유능성이 낮아짐을 의미한다. 숙달동기의 과제 즐거움은 기질, 양육신념과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질 하위요인 중 접근-회피와 어머니의 인성/지적성취 강조 양육신념, 부정적 기분과 어머니의 성숙/환경주의 강조 양육신념은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숙달동기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응답자인 어머니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응답을 하려는 경향성 때문에 두 변인 간의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에서는 생후 24개월에서 36개월 미만에 해당하는 3세아가 과제 수행과 관련하여 숙달동기의 유의한 발달을 보이며, 3세아의 기질과 숙달동기가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보임을 규명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