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미술과 과학 통합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동하

Advisor
김형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미술과 과학 통합교육프로그램미술교육미술영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협동과정(미술교육전공), 2015. 8. 김형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미술영재를 대상으로 미술과 과학의 통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여 미술영재를 위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는데 있다. 프로그램은 미술 표현중심의 영재교육에서 벗어나 미술과 과학 교과 간의 통합을 기초로 탐구, 실험, 표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미술영재들의 인지적 역량과 비인지적 역량 계발을 고려하여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내용 구성을 통해, 창의적 사고능력의 향상과 인성 함양,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로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으며, 미술영재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고, 미술과 과학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미술과 과학의 통합 프로그램과 교수 학습 자료를 사례를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실행 연구를 통하여 창의융합인재의 역량을 정의하여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통합의 유형을 탐색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등 미술영재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적용, 실행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미술영재 학생들을 위해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은 미술과 과학 분야의 통합적 접근을 시도하며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인 주제를 선정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인지학습능력, 문제 해결력과 상상력,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제 중심, 프로젝트 중심의 실험, 실습으로 구성하였다. 셋째, 협력학습에 필요한 배려, 협동심, 리더십 등의 인성교육요소 함양을 위한 협동학습을 포함하였다. 또한 자신의 이해와 감성을 과학적으로 또는 창의적으로 통합하여 시각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미술과 과학 통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수업관찰과 산출물 평가,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하여 결과를 분석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과 과학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아이디어 스케치, 설계와 실험 검증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키우고 산출물을 제작함으로써 창의 융합 인재의 인지적 측면의 역량을 계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새로운 내용과 경험으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였으며,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심과 배려, 의사소통 능력 등의 향상으로 창의 융합 인재의 정의적 측면의 역량 계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미술 작품 이라는 구체적인 산출물을 제작하고 완성하여 학생들과 감상하고 공유함으로써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하고 미술영재의 참여를 중심으로 실행한 미술과 과학 통합교육프로그램은 긍정적인 교육효과가 있었으며, 교과 간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통합으로 교육실천의 현실적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미술 영재를 위한 통합교육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간의 연계가 필요하다. 각각의 프로그램이 독립적으로 진행 될 수 있지만 교육적 효과의 증대를 위해서 프로그램 간의 연결성을 확보한 장기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 둘째,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의 부족, 시설과 재료의 한계 등, 수업 활동의 소요시간과 물리적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 통합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에서 분야별 전문가의 협업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 개발, 연구와 함께 실제 교육으로 실천할 수 있는 팀 티칭 교수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