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Course Plan Development of Unification Educ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남희

Advisor
손상희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 가정교육전공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정교과통일교육생활문화교수․학습 과정안실천적 추론 과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가정교육전공, 2017. 2. 손상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를 선정하고 이를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 모형의 단계에 따라 분석단계에서는 우선 통일교육지침서와 통일교육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 목표를 도출하였다. 내용 체계 선정은 북한이탈주민 관련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 내용 요소를 준거로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의 학습 요소를 살펴보고 미흡한 부분을 분류하여 재구성하였다. 설계 및 개발단계에서는 앞서 도출된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목표를 바탕으로 실천적 문제를 추출하였다. 그리고 실천적 추론 과정을 적용하여 8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생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개발된 자료들에 대해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집단의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평가 결과를 토대로 최종 개발안을 마련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해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목표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바탕으로 남북한 생활문화의 차이를 존중하고 공동의 가치를 발견하며, 통일사회에서의 발생 가능한 실천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건강한 통일공동체 형성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통일교육지침서와 선행 연구에서 제시한 통일교육 목표와 방향, 제언들을 귀납적 내용 분석 방법을 통해 공통된 개념으로 범주화시켰으며, 사회․문화적 맥락 이해, 남북한 생활문화 차이 존중 및 공동체 가치 발견, 통일사회의 갈등 해결, 통일공동체 형성의 4가지 핵심개념을 도출하여 반영하였다.

둘째,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내용 체계는 생활문화 중심의 통일교육을 핵심주제로 선정하고 내용 요소들은 남북한 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맥락 이해, 남북한 소비생활환경의 이해, 남북한 생활문화 관련 언어, 북한 음식을 포함한 지역별의 식생활 문화의 다양성 유지, 사회적 규범과 옷차림, 올바른 주거가치관과 공동주거생활 예절의 6가지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앞서 도출된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의 목표를 바탕으로 실천적 문제를 건강한 통일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로 선정하였다.

셋째, 중학교 가정교과 통일교육의 교수․학습 과정안은 미국 위스콘신 주에서 개발한 교사용 지도서의 실천적 추론 과정을 참고하여 총 8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과 35개의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통일에 대한 문제 인식하기, 남북한 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하기, 행동의 결과 및 파급효과 파악과 대안적 방법 선택하기, 건강한 통일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천하기의 4가지 주제를 제시하고 모둠별 협동학습, 토의․토론활동, 시청각자료활용학습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이같은 결과을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통일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필요성과 관련한 많은 연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활문화를 교과 내용으로 삼고 있는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에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었다. 대부분의 연구 또한 북한이탈주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북한의 언어, 교육체계에 대한 비교분석에 그치고 있었다. 따라서 중학교 가정교과와 연계하여 남한의 학생을 대상으로 목표와 내용 체계 도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연구는 이루어진 바가 없었기에 본 연구는 중학교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통일교육 관련 선행 연구들은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여 북한 주민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우리 문화의 반성적 성찰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견이나 고정관념 인식까지만 이루어지는 활동에 그친 것들이 많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실천적 추론 과정을 통해 생활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맥락을 살펴보고, 행동과 관련한 파급효과까지 살펴봄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강조하였다. 특히 건강한 통일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최선의 행동을 실천하도록 이끌어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해 가정교과와 통일교육은 서로 동떨어진 주제가 아니며 궁극적으로는 그 목표와 내용이 부합하고 있으며 하나로 통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전문가 평가에서도 가정과 교사들에게 나타난 공통적인 결과이기도 하며, 가정과 교사들에게 통일교육이 가정교과에서도 충분히 적용 및 실시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통일교육 교수․학습 과정안이 학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지속적인 후속 연구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 결과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한 통일교육은 중학교 가정교과에서 추구하는 내용 및 목표와 연계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일교육에 대한 개념, 통일교육 목표 및 내용의 가정교과와의 관련성,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의 필요성 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전문가 평가에 참여한 가정교과 교사들은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이라는 것 자체가 생소하고 낯설다는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통일교육과 관련한 가정교과의 지속적인 연구, 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한 관련 연수, 그리고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보급 등이 시급하다 하겠다.

둘째,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을 위한 수업 시수 확보가 필요하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주요 교과목 중심의 수업, 자유학기제, 집중이수제 등으로 인하여 가정교과 본연의 사명을 달성하기에도 수업시수가 매우 부족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통일교육 내용을 추가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통일교육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일을 대비한다는 측면에서 추가적인 수업 시수가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도입한 실천적 추론 수업, 학생 참여 활동 중심 수업을 위해서도 추가적인 수업 시수는 확보되어야 한다.

셋째, 가정교과에서의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 개발 시 총론 팀 등 정책 개발에 영향을 주는 기관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가정교과 통일교육 자료를 홍보함으로써, 가정교과가 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한 통일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교과라는 점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으며, 가정과 교사는 물론 통일교육 관련 교사 및 연구자들의 적극적인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해 제언하면 첫째, 본 연구는 전문가 평가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였으나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이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실제 적용을 통한 타당성 검증 및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북한의 생활문화 이해를 위한 자료수집에 있어 문헌 분석에 기초함으로써 최신 자료의 수집 및 출처별로 상이한 내용에 대한 판단에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 집단의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평가 및 검증을 위해서는 교육 내용 구성 및 개발 단계에서부터 북한이탈주민의 참여와 지속적인 검증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2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