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축구선수가 지각하는 자아존중감과 팀 헌신도, 팀 분위기의 구조적 관계

본 연구는 청소년 축구선수가 지각하는 자아존중감과 팀 헌신도, 팀 분위기의 구조관계를 검증하고, 배경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 분석을 통해 지도자와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팀 분위기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정보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대한축구협회에 등록된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고등학교 남자 축구선수 366명의 자료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아존중감, 팀 헌신도, 팀 분위기 질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한 후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관계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아존중감과 팀 헌신도, 팀 분위기의 하위요인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자아존중감은 팀 헌신도와 팀 분위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팀 헌신도 또한 팀 분위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아존중감과 팀 헌신도, 팀 분위기의 구조관계를 검증한 결과, 팀 헌신도가 자아존중감과 팀 분위기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전여부에 따른 연구모형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측정 동일성 검증과 집단 간 차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 동일성이 검증되어 여러 집단에 적용 가능한 모형임을 확인하였고, 주전과 비주전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청소년 축구선수; 자아존중감; 팀 헌신도; 팀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