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예술강사 양성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대안적 접근 탐색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위한 무용분야 예술강사 직전 및 현직 양성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무용교육전문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무용예술강사 양성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의 차원에서의 대안적 접근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에 연구자는 문화예술교육 무용예술강사 양성프로그램의 연구개발, 운영체계, 내용 및 방법의 시기별 특징을 문서적 차원에서 고찰하였고, 높은 교육열과 수업개선의지를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예술강사 8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양성 프로그램의 실천적 차원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귀납적으로 범주 분석되었고, 연구가 이뤄지는 과정에서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동료 간 협의, 구성원 간 검토, 원자료의 대한 삼각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양성 프로그램은 그 변화 추이에 따라 형성기(2005-2009)와 과도기(2010-2014)로 분류되었고, 각각 연구개발, 운영체계, 내용 및 방법의 영역으로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었다. 형성기는 교수-학습과정안과 양성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시작으로 2005년 초등학교부터 시행하게 되었다. 기본(A코스), 심화(B코스), 연구(C코스)의 단계별 연수를 약 3년동안 총 140시수 이상 수강해야하는 기본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과목은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교양관련, 교육과정, 교수전략 등의 교육학 관련, 무용분야 수업내용과 교수법을 배우는 실기관련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2009년 말부터 2014년까지 양성프로그램의 질적 성장에 대한 고민의 결과로 많은 보고서들이 발간되는 과도기를 맞이하게 된다. 2011년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이 개발되고 예술강사들의 멘토 역할을 담당할 아르떼 예술강사를 선발하고 이듬해인 2012년 아르떼 아카데미가 출범하게 된다. 2013년부터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을 교부하기 시작하면서 양성 프로그램의 의무연수 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전환점을 맞게 된다.

둘째, 양성 프로그램의 문제점은 목표, 내용, 방법, 운영적 차원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목표적 차원은 불투명한 목표설정과 목표인식, 교육목표와 괴리된 양성프로그램, 내용적 차원에서는 지상병담으로만 느껴지는 이론, 내용지식과 기능만 존재하는 실기, 방법적 차원에서는 창의와 인성이 부재한 주입식 수업과 중복되는 단계별 수업, 운영적 차원에서는 시기와 시간의 문제, 유명무실한 재교육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셋째, 무용의 신체적, 인지적, 감성적, 영성적 차원의 존재를 의식적으로 드러내어 인식하고, 네 가지 차원을 무용능, 무용지, 무용심을 기르는 활동을 통해 무용소양을 함양하여 총체적 능력과 자질을 갖춘 무용교육자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무용을 실천전통으로 바라보는 텍스트의 관점과 현재의 문화, 예술, 종교, 철학 등의 맥락들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바라보는 콘텍스트의 관점이 녹아든 교육내용을 선정하여야 한다. 탐구적 실천가로의 성장을 위해 학습공동체를 만들고 이러한 과정에서 현장의 소리가 반영된 교안 개발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멘토 역할을 담당할 우수 예술강사를 적극 지원하여 롤모델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양성과정의 교육강사는 문화예술교육을 실천전통으로 바라보는 관점을 취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는 연구자가 되어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무용예술강사 양성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무용소양을 지도하기 위해 요구되는 무용교육자의 전문성의 개념을 탐색하고, 이를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경력 예술강사 재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운영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와 실천이 요구된다. 셋째, 실천전통으로서의 무용교육을 무용능, 무용지, 무용심을 길러 무용소양을 갖추도록 하는 구체적 차원의 교수-학습자료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