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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침습뇌자극의 형태에 따른 숙련도별 내적타이밍 훈련이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 Comparison of motor skill levels between experts and non-experts according to the effect of internal timing training with non-invasive brain stimulation(tDCS) on the external timing t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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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선진-
dc.contributor.author서혜진-
dc.date.accessioned2017-07-19T02:19:51Z-
dc.date.available2017-07-19T02:19:51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30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390-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체육교육과, 2016. 2. 김선진.-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비침습뇌자극의 형태와 숙련도에 따른 내적타이밍 훈련이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는 서울시 소재의 S대학교 일반 대학생 14명(평균=24.35세)과 수원시 소재의 S대학교 야구선수 14명(평균=21세)으로 근육 및 신경학적 손상이 없고 오른손이 우성인 피험자를 대상으로 구성되었다. 피험자들은 숙련자 2그룹[숙련자A(anode-
dc.description.abstract양극자극), 숙련자B(sham-
dc.description.abstract무극자극)]과, 비숙련자 2그룹[비숙련자C(anode-
dc.description.abstract양극자극), 비숙련자D(sham-
dc.description.abstract무극자극)]으로 나뉘어 실험에 참여하였다. 이중 그룹 A와 C는 경두개직류전기자극(tDCS)을 통해 15분간 2mA 강도의 양극자극이 주어진 후 내적타이밍 훈련을 시행하였다. 그룹 B와 D의 경우, tDCS의 양극자극을 5초간 적용하고 자동 소멸되는 방식으로 피험자가 이를 알지 못하도록 거짓자극(sham)을 적용하였다.
모든 피험자는 과제 수행 전 외적타이밍 반응시간을 측정하였고, 2주 후 tDCS를 착용한 상태에서 내적타이밍 훈련을 이틀에 걸쳐 받았다. 내적타이밍 훈련이 끝난 이틀 째, 피험자들은 10분의 휴식을 가졌고 이후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을 측정하여 외적타이밍의 사전-사후 반응시간 측정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측정변인은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의 정확도 변화와 일관성 변화 그리고 내적타이밍의 정확도 변화로 구성되었다.
분석결과, 각각의 tDCS의 자극 형태가 그룹간의 타이밍 과제의 정확성과 일관성에 영향을 미쳤다는 유의한 수준의 변화는 보기 어려웠다. 그러나 숙련도에 따른 타이밍 과제의 정확성과 일관성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고, 비숙련자가 숙련자보다 tDCS(양극)의 효과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피험자들은 tDCS의 자극에 따라 내적타이밍과제에서 정확성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tDCS의 양극(anode)을 적용한 그룹에서 그렇지 않은 거짓자극을 적용한 그룹(sham)보다 정확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았다. 하지만 tDCS를 적용한 내적타이밍의 정확성 훈련의 효과는 외적타이밍의 정확도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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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6
3. 연구가설 6
4. 연구의 제한점 7
5. 용어의 정의 7
1) 내적타이밍(internal timing) 7
2) 외적타이밍(external timing) 8
3) 두뇌타이밍(temporal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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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시간처리) 8
4) 인터액티브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8
5) 경두개직류전기자극(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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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tDCS)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신경과학적접근 10
1) 비침습뇌자극(non-invasive brain stimulation) 10
2) 운동관련 피질 활성도 12
3) 뇌의 재조직화와 운동타이밍 13
4) 두뇌 타이밍 처리 14
2. 운동과 타이밍 15
1) 타이밍의 개념 15
2) 타이밍과 리듬, 템포 15
3) 타이밍 예측 16
4) 타이밍 전략 17
3. 운동학습의 개념과 이론 18
1) 운동학습의 개념 18
2) 운동학습의 이론적 설명 19
4. 운동숙련 20
1) 운동숙련의 정의 20
2) 숙련자-비숙련자 연구 20
5. 운동의 정확성 21
1) 운동의 정확성과 일관성의 개념 21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실험도구 및 측정방법 24
1) 사전사후검사 24
① 외적타이밍 반응시간 속도계 24
2) 내적타이밍 훈련 26
① 경두개직류전기자극(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26
② 내적타이밍 학습훈련-인터액티브 메트로놈(Interactive Metronome) 27
3. 실험절차 29
1) 대상자 선정 29
2) 사전측정 29
3) 그룹할당 30
4) 훈련(내적타이밍) 30
4. 실험설계 31
5. 자료분석 32
1) 절대오차 32
2) 가변오차 32
6. 통계처리 33

IV. 연구 결과 34
1. 외적타이밍 반응시간 34
1) 단순반응시간(평균과 표준편차) 34
2)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의 정확성 36
3)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의 일관성 40
2. 내적타이밍 반응시간 42
1) 단순반응시간(평균과 표준편차) 42
2) 내적타이밍 과제 수행의 정확성 45

V. 논의 46
1. tDCS의 자극 형태에 따른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의 변화 47
1) 정확성(반응시간오차) 48
2) 일관성(가변오차) 50
2. tDCS의 자극 형태에 따른 내적타이밍 훈련의 변화 51
1) 정확성(반응시간오차) 51
3. 종합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1) 연구대상 측면 55
2) 연구과제 측면 56
3) 실험도구 및 측정방법 측면 56
4) 연구절차 측면 56
5) 연구분석 측면 57

참고문헌 58

Abstract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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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9347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비침습뇌자극-
dc.subject경두개전기자극장치(tDCS)-
dc.subject소뇌(cerebellum)-
dc.subject숙련자-
dc.subject비숙련자-
dc.subject양극자극(anode)-
dc.subject무극자극(sham)-
dc.subject.ddc796-
dc.title비침습뇌자극의 형태에 따른 숙련도별 내적타이밍 훈련이 외적타이밍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Comparison of motor skill levels between experts and non-experts according to the effect of internal timing training with non-invasive brain stimulation(tDCS) on the external timing task-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7-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체육교육과-
dc.date.awarded20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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