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인터넷 접근과 활용 및 인지요인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은우

Advisor
이미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디지털 리터러시인터넷 접근인터넷 활용인지요인인터넷 자기 효능감인터넷 결과기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4. 2. 이미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측정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에 도움을 주는 변인들을 분석하여 실질적으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인터넷 접근과 활용 및 인지요인을 선정하였으며, 이 외에 통제변인으로는 성별, 성적, 가정 형편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변인들이 디지털 리터러시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의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 처리 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요인 중에는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는 정보수집 및 다운로드와 인터넷 자기효능감, 인터넷 결과 기대가 나타났다. 즉 인터넷을 정보수집 및 다운로드를 목적으로 활용할수록, 인터넷 자기효능감과 인터넷 이용에 대한 결과 기대가 높을수록 디지털 리터러시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발견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몇 가지 교육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과의 가치 교육, 논쟁 문제 수업 및 토론 수업 등을 통하여 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이와 같은 수업 방법들은 학생들의 정보 수집과 선별 및 활용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능력을 요구하고, 마지막으로 정보를 종합해서 자신의 지식과 언어로 창출해 내는 의사소통 능력까지 요구하기 때문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요인 중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의견 교환을 할 수 있는 온라인 장(場)이 필요하다. 온라인 공간에서 자신의 다양한 의견·지식·정보들을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다른 학생의 의견을 살펴보고 비교해봄으로써 의견 교환 및 공유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셋째, 학습자의 인터넷 자기 효능감과 인터넷 결과 기대를 높은 수준으로 이끌어줘야 한다. 자기 효능감은 성공경험, 대리적 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 및 정서적 상태와 같은 네 가지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교사의 존재는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가 학생의 인터넷 자기 효능감 및 결과 기대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방법을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교사는 학생으로부터 인터넷 수행 과정에서 성공적인 성취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성공경험은 효능감 형성에 가장 영향력이 큰 요소이다. 따라서 학생의 수준을 파악한 뒤 이에 맞게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를 부여해야 한다. 학생이 인터넷을 활용하는 수행 과제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이 축적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두 번째는 대리경험으로, 학생으로 하여금 학생과 비슷한 또래 학생의 성공적인 인터넷 수행의 성취 장면을 관찰 시켜야 한다. 본인과 비슷한 모델이 학습하여 성공하는 장면을 관찰하면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데 비교 근거가 될 뿐 만 아니라, 학습자 자신도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어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높아지게 된다.
또한 언어적 설득은 수행자로 하여금 수행하여야 할 과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을 주는 방법이다. 즉 학생은 교사로부터 격려와 지지를 받을 때 자기 효능감이 상승된다. 학생의 인터넷을 활용하는 과정이나 결과물에 대해, 격려의 말이나 수행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인터넷 자기 효능감은 인터넷을 수행하는 상황에 대해 학생 개인이 느끼는 정서적 각성 정도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이 인터넷을 활용한 과제 수행 시 느끼는 어려움이나 염려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나 실패한 경험에 대해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6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