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보전달 텍스트 이해 교육 연구 : A Study on the teaching expository text: focused on the Explaining Contents of Tex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기순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읽기 교육정보전달 텍스트텍스트 학습텍스트 내용 설명하기구성-통합 모형Korean language educationreading educationexpository textlearning from textexplaining contents of textconstruction-integration model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4. 2.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전달 텍스트의 이해에 있어 설명하기 활동이 갖는 효과와 이러한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설명하기 활동을 통한 정보전달 텍스트 이해의 교수·학습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읽기 교육 내에서도 정보전달 텍스트의 이해를 촉진하는 방법이 지속적으로 제시되었으나, 그것은 정보전달 텍스트에 담긴 지식과 정보를 파악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이보다는 독자가 정보전달 텍스트에 제시된 정보를 다른 맥락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는 수준의 이해가 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언어심리학분야에서 텍스트 내용 설명하기가 이러한 학습에 다른 방법보다 상대적으로 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양적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설명하기 활동의 효과를 실험을 통해 양적으로 검증하고 학습자가 생성한 설명하기 자료와 사후 면담을 토대로 텍스트 이해 각 과정에 설명하기 활동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설명하기 수행 자료와 학습자 사후 면담 자료, 교사 면담 자료를 통해 설명하기 활동이 텍스트 이해의 각 과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설명하기 활동의 효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활동을 통한 정보전달 텍스트 이해의 교수·학습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Ⅱ장에서는 정보전달 텍스트의 개념과 특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텍스트 이해의 개념과 층위에 대한 검토를 통해 텍스트 학습이 갖는 의미를 확인하였다. 또한 텍스트 이해의 과정과 변인을 살펴봄으로써 텍스트 정보와 독자의 배경지식이 연결되고 통합되는 과정이 텍스트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함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내용 설명하기의 개념과 특성에 대한 검토를 통해 해당 활동이 텍스트 이해의 층위 및 과정과 갖는 관련성과 그 교육적 의의를 확인하였다.
Ⅲ장에서는 설명하기 활동이 정보전달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독해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요약하기를 수행한 비교집단과 아무런 활동도 수행하지 않은 통제집단과의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하는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리고 설명하기 활동이 갖는 효과를 텍스트 이해의 과정인 구성과정과 통합과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설명하기 활동은 독자에게 설명하기라는 읽기 목적을 제시함으로써 설명 수행 텍스트의 기본 내용을 생성하고 조직하게 될 거시명제의 도출과 거시구조의 형성을 촉진하여 구성과정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통합과정의 측면에서 역시 청자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명제를 비활성화하고 더 적합한 명제를 도출하게 하였으며, 텍스트 정보와 관련이 있는 구체적 사례와 유추 구조 그리고 은유를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생성하도록 촉진하여 텍스트 정보를 보충하였다. 또한 거시구조의 측면에서 어휘를 대체하거나 어휘 및 문장의 의미를 보충하여 정보 간 연결을 긴밀하게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설명하기 활동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청자의 수준에 대한 인식, 설명하기 수행 중 상위인지의 사용, 학습자의 성향 및 경험의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Ⅳ장에서는 설명하기를 통한 정보전달 텍스트 이해의 교수·학습을 구안하였다. 설명하기 활동은 기본적으로 명확한 읽기 목적의 제시와 상위인지 활용의 유도를 통해 텍스트 이해를 촉진한다. 이에 따라 설명하기 활동을 통한 정보전달 텍스트 이해의 교수·학습 목표로 설명 목적을 고려하여 정보전달 텍스트의 이해 및 확장과 설명하기 수행 중 이해 점검 및 조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 목적에 따라 교수·학습의 내용을 구체화 하였다. 또한 읽기 목적 인식하기, 텍스트 정보 파악하기, 텍스트 이해 점검 및 확장하기, 텍스트 이해 점검 및 조정하기의 네 단계로 교수·학습 모형을 구성하고 각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활동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텍스트 내용 설명하기 활동의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했을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분석하였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