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타당화가 자기애 성향자들의 수치심, 분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validation on shame, anger and aggression for college students with a narcissistic tendenc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서원

Advisor
김창대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타당화자기애 성향자수치심분노공격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김창대.
Abstract
본 연구는 타당화(validation)가 자기애 성향자들의 수치심, 분노 및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 소재 321명의 대학생 중 자기애 성향자(상위 30%)를 선발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69명의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실험 참여자들은 기저선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한 Noise-Blast 게임을 실시한 후에, 조작된 도형추리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자신의 수행에 대한 실패 피드백을 받았다. 실패 피드백 이후 실험 참여자들은 유발된 수치심과 분노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였으며, 두 개의 집단으로 무선배정 되어서 타당화 언어 반응 또는 통제 언어 반응을 들었다. 마지막으로 실험 참여자들은 언어 반응 이후의 수치심과 분노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였고 사후 공격성을 측정하기 위한 Noise-Blast 게임을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집단 간 정서 변화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다변량 공분산분석(MANCOVA)이 사용되었고, 공격성 및 개별 정서의 통계적 유의성과 효과크기를 확인하기 위해서 공분산분석(ANCOVA)이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통제 집단에 비해 타당화 집단의 사후 수치심과 분노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효과크기 또한 큰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화 집단의 사후 공격성 또한 통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으며 효과크기 또한 컸다. 본 연구는 자기를 확인하는 개입인 타당화가 수치심과 분노와 같은 자기(self)와 관련된 부정적 정서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는 점, 실제 상담에서 자기애 성향자들의 수치심과 분노에 대한 개입 전략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