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농민공자제학교(農民工子弟學校)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희

Advisor
한숭희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농민공 자녀농민공 자제학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한숭희.
Abstract
개혁개방 이후 중국 사회 전반에 걸쳐 진행된 도시화, 공업화, 시장화는 농촌에 잠재되었던 잉여 노동력(剩余劳动力)을 도시로 이끌었다. 이에 따라 도시의 농촌 유동인구(流動人口)가 끊임없이 증가하여 민공조(民工潮, 농촌의 인력이 도시로 진출하는 풍조)가 발생하였다. 민공조는 비단 농민공에게 영향을 끼치는 데 그치지 않고, 농민공 자녀의 사회화에도 영향을 끼쳤다. 이 같은 변화는 농민공 자녀의 인격 형성과 미래 사회에서의 역할에 영향을 끼쳤다.
한편 중국 정부는 농촌 노동력 유동에 대한 제한을 없앴지만, 이원(二元)사회 구조 하에 형성된 각종 장애 요인으로 농민공 및 그 자녀들은 정치,취직, 취학 등의 분야에서 제한받고 배척당하는 등 부정적 영향을 경험하고 있고, 이 같은 요인들은 농민공 자녀의 정상적인 사회화를 방해한다. 이처럼 농민공 자녀의 사회화 과정이 복합적인 양상을 띰에 따라 이에 대한 다면적인 분석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논문은 도시에 유입된 농민공 자녀들이 처한 사회 환경이 가정생활,학교생활, 지역사회생활과 사회적 관계 네 가지로 귀납되는 데 주목하였다.이 네 가지의 부분에 대한 분석과 각 부분 간의 상호관계의 분석을 통해서, 농민공 자녀의 학교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와 도시 자녀의 사회화에 대한 비교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농민공 자녀가 사회화 과정에서 겪는 문제를 드러내었고, 더 나아가 그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대책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6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