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Wiki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 개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정연

Advisor
조영환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수전략개발 연구공유 조절위키 기반 협력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2016. 2. 조영환.
Abstract
국문초록


다양한 학문의 융합이 요구되는 지식기반 경제의 발달과 함께 협력의 중요성 또한 나날이 커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협력이 가능해지게 함으로써 협력의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에서 협력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을 반영하여 교육을 통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협력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은 학습자들이 교육의 맥락에서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지식을 생산하거나 공유하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협력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21세기 역량을 기를 수 있는 학습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협력이 가진 중요성과 여러 이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들은 협력학습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협력학습 과정에서 무임승차의 피해를 보거나 상대와 갈등을 일으키는 등, 학습자들이 성공적인 협력학습을 경험하지 못하는 사례가 보고되는 것이다. 선행연구는 협력학습이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학습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 공통의 목표와 기준을 형성하고 이를 기준으로 학습의 조절을 진행하는 공유 조절을 이루지 않은 채 협력학습에 임하기 때문임을 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기반 협력학습에서 학습자들이 공유 조절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수자가 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과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위키 기반의 협력학습 환경에 적용하고 학습자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은 무엇인가? 둘째,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은 내적으로 타당한가? 셋째, 공유 조절 지원전략이 적용된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 대한 학습자 반응은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연구 방법론의 절차를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을 설계하기 위한 설계 원리를 도출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전략을 위키 기반 협력학습의 맥락에 맞게 수정하여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 12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지원전략은 교육공학 전문가 3인에게 총 2회의 내적 타당화를 받으며 수정, 보완되었다. 내적 타당화 과정에서 전략 2개가 추가되어 총 14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과 공유 조절을 위해 학습자가 취해야 하는 행동들을 정리한 학습자 지침을 완성하였다.
내적 타당화를 마친 후, 교수자와의 논의를 통해 협력적으로 교수학습 상황 설계하기라는 과제를 설계하고, 수업 자료와 참고 자료 등의 수업 내용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의 적용을 통한 학습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였다. 수업은 총 3차시에 걸친 교수자와 연구자의 공동교수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협력학습을 마친 후 협력학습에 참여한 10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의 동의를 받고 녹음하여 전사한 인터뷰 자료를 협력학습 경험 전반과 공유 조절 지원전략에 대한 장점, 단점, 개선점을 중심으로 각각 정리하였다. 학습자 반응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공유 조절 지원전략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위키 기반 협력학습에서의 공유 조절 지원전략 적용 방안과 학습자 수준에 따른 공유 조절 지원전략의 적용 방법, 그리고 위키 기반 협력학습을 진행하는 매체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협력학습 과정에서 교수자가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한 것과, 실제 학습자에게 제시할 수 있는 지침을 함께 개발한 것을 들 수 있다. 개발한 공유 조절 지원전략에 대한 실제 학습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하였다는 점 또한 본 연구의 의의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자가 단독으로 공유 조절 지원전략을 활용해보거나 본 전략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과의 비교하는 등의 방식을 통한 본 전략의 외적 타당화와 공유 조절 및 학습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장기적인 연습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