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능력을 매개로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혜성

Advisor
이선영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업지연행동부모의 심리적 통제부적응 완벽주의자기조절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이선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주는 가정·환경적 요인의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개인 심리 요인의 부적응 완벽주의를 선정하고, 학업지연행동과의 관계에서 학습의 과정으로 볼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나아가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남녀 학생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3개 학교의 중학생 64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594명(남: 253명, 여: 34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지연행동의 경로계수를 제외한 모든 변인들 간의 경로계수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트스트랩핑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어머니의 심리적 통제는 자기조절학습을 통한 완전매개만이 유의하였고, 아버지의 심리적 통제는 자기조절학습을 통한 간접효과와 학업지연행동에 대한 직접효과가 모두 유의하였으며, 부적응 완벽주의는 자기조절학습을 통한 간접효과와 학업지연행동에 대한 직접효과 모두 유의하였다. 또한 구조적 관계에 있어 남녀 학생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에서 경로계수의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 완벽주의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지연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성별에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는 개념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합적으로 고려하였을 때 중학생의 학업지연행동이 어머니보다는 아버지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 완벽주의의 개인 심리요인과 더 관련이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이상의 결과는 학업지연행동의 감소를 위해 학습자의 동기·인지·행동적 측면의 자기조절학습 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입과 동시에 부모에 대한 개입 역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결론 부분에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부적응 완벽주의에 따른 차별적인 상담개입에 대한 함의를 서술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