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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교육정책을 통한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양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정철-
dc.contributor.author박혜연-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1:59Z-
dc.date.available2017-07-19T02:51:59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62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793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신정철.-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교육정책을 통한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양태를 분석함으로써 해외현지에서 나타나는 교육정책 및 사업 참가자들의 적응양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그 동안 글로벌교육정책과 선행연구가 정책사업 참가자의 중요성을 간과해왔다는 문제의식에 기인하여 본 연구는 정책실행(Policy enactment)의 시각을 바탕으로 해외진출 교사가 현지사회의 맥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글로벌교육정책을 위한 이론적,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교육정책을 통한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은 어떠한 차원/영역에서 나타나는가?
둘째, 글로벌교육정책을 통한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은 어떠한 단계를 보이며 각 단계별 적응전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를 위해 「교·사대 졸업자 해외진출지원사업」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례연구가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두 단계에 걸쳐 수행되었는데 1차 현지 예비관찰 및 분석을 통하여 현장에 근거한 연구 분석의 윤곽을 도출하였고, 2차 사업 참가자 14인과의 심층면담 및 문헌연구를 통하여 보다 심층적인 분석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차원은 사회·문화적 차원, 교육시스템적 차원, 그리고 학교문화적 차원 이 세 가지 적응차원이 주요 적응영역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양상은 시간에 따라 강조되는 적응의 차원이 달라지면서 명확한 단계적 양상을 보였다. 이 단계는 순차적으로 사회·문화 적응기, 교육시스템적응기, 학교적응기 그리고 정착 및 안정기의 4단계로 구분되었다. 셋째, 참가자들은 원활한 적응을 위한 전략으로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발하게 구축하였다. 이를 통하여 정보, 신뢰, 사회적 규범 등과 같은 사회적 자본을 획득하는 행동이 나타났다. 이 사회적 네트워크는 적응의 각 단계에 따라 다른 형태와 기능으로 분화되었으며 사회적 자본의 획득·축적·생산·유지뿐만 아니라 친목도모, 업무수행 등에 유익을 주는 기능을 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양태는 (1) 정책의 주체적인 행위자에 주목하고 (2) 정책행위자를 둘러싼 현지의 환경과 맥락을 분석하며 (3) 정책행위자와 맥락의 상호작용에 주목하였다는 점에서 정책실행연구의 의미를 지닌다. 둘째, 적응차원의 관점에서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은 기존이론과 일맥상통하는 결과도 나타났지만 이전에 간과되어 왔던 교육정책환경의 다층적인 구조가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셋째, 적응의 각 단계는 거시적인 차원에서 점차 미시적인 차원으로 진행하는 방향성이 존재하였다. 미시적 단계로 들어갈수록 높은 수준의 갈등과 혼란을 겪었는데 이 요인은 사회·문화적의 근본적인 괴리에 기인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이 적응단계는 순환적인 구조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적응전략의 측면에서 사회적 네트워크는 해외진출 교사들이 현지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그리고 교사로서 결여된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들은 네트워크라는 가교를 통하여 해외진출 교사는 안정을 취하려는 방향으로 행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하는 정책적, 실무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전 경험자들의 경험 공유 및 축적의 체계화를 통하여 접근 가능한 사회적 자본의 축적이 필요하다. 둘째, 해외진출 교사에게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하여 현지실제와의 기대차이를 축소해야 한다. 셋째, 세부 사업들 간, 기관 간의 연계를 통하여 공유가 가능한 사회적 자본을 축적해야 한다. 넷째, 현지에서는 사업 참가자의 사회적 관계의 통로를 다양화해야한다. 다섯째, 현지의 운영상황, 실태 등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해외진출 교사와 연계되는 기관, 조직 등 또한 참가자들을 받아들일 교육, 준비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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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5

제2장 이론적배경 6
제1절 정책실행(policyenactment)의관점 6
제2절 현지적응이론 11
제3절 사회적자본과사회적네트워크 20
제4절「교·사대졸업자해외진출지원사업」개관 27
1.추진배경 27
2.사업의특징 28
제5절 선행연구분석 31
1.국내글로벌교육정책연구의동향및한계 31
2.교육영역사회적자본/네트워크연구의동향과한계 33

제3장 연구방법 36

제4장 연구결과 41
제1절 해외진출교사가경험하는현지적응의차원 41
1.사회·문화적적응 42
2.교육시스템적적응 44
3.학교문화적응 48
제2절 현지적응과네트워크구축의단계적양상 51
1.단계1:사회·문화적갈등과친목네트워크형성 52
가.현지문화와의갈등및재정부족의문제 52
나.대응전략:친목네트워크형성을통한사회적적응 56
2.단계2:현지교사채용과정경험과전략적네트워크형성 58
가.현지의교사수요와해외진출교사의인적자원간미스매치경험 58
나.정책대상자의현지사회적네트워크의결여체감 63
다.대응전략:집단내부네트워크의구축을통한자원획득-자생적추천제도형성및정보루트구축 65
3.단계3:학교문화충격그리고사회적네트워크의확장 69
가.학교문화충격과카오스 69
나.대응전략:사회적네트워크의다양화및강화 75
4.단계4:학교정착및학교내부네트워크의집중적활용 79
가.학교정착·안정기및문화적응중요성에대한재고 80
나.대응전략:학교내부네트워크의집중적활용 83

제5장 논의 87
제1절 현지적응양태분석의정책실행적(policyenactment)의미에대한논의 87
제2절 적응의차원에대한논의 93
제3절 적응의단계적측면에관한논의 96
제4절 해외진출교사의사회적네트워크에관한논의 101

제6장 결론및제언 110
참고문헌 119
Abstract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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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7765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글로벌교육정책-
dc.subject현지적응-
dc.subject해외진출 교사-
dc.subject사회적 자본-
dc.subject사회적 네트워크-
dc.subject정책실행-
dc.subject.ddc370-
dc.title글로벌교육정책을 통한 해외진출 교사의 현지적응양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33-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교육학과-
dc.date.awarded20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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