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위한 교수 설계 모형 개발 : Development of a Instructional Design Model for Flipped Learning Combined with Project Based Lear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영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플립 러닝프로젝트 기반 학습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교수 설계 전략교수 설계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임철일.
Abstract
현대 사회는 테크놀로지가 발전하며 삶의 양상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정보의 기억과 이해에 의존하는 방식을 넘어서 학습자의 고차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식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은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 위주의 수업을 통해 고차적 사고를 증진할 수 있다.
최근 교실 안에서 활동 위주의 수업을 실현하는 대표적인 교수 학습 방식으로 플립 러닝이 주목받고 있다. 플립 러닝은 교실 안에서 행하여진 교수자의 강의식 수업을 교실 밖으로 옮김으로써 교실 안에서는 활동 위주의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교실 안에서의 학습자 활동 시간을 확보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학습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플립 러닝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하는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시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플립 러닝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는 교실 밖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산출물을 개발하며 고차적 사고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활동 위주의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교수자가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지침이 되는 구체적인 교수 설계 모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교수자가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천하기 위한 안내 지침이 되는 모형을 개발하고 타당화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형성 연구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하였다. 첫째, 플립 러닝,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관련된 선행 문헌을 고찰하여 초기 교수 설계 전략과 모형을 개발하였다. 둘째, 초기 교수 설계 전략과 모형에 대하여 교육공학 분야의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전략과 모형을 개선하였다. 셋째, 개선한 전략과 모형에 따라 실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실행하고 교수자와 학습자의 반응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한 면담 결과를 토대로 최종 교수 설계 전략과 모형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적으로 개발한 교수 설계 모형은 목표 설정 및 확인, 분석 및 설계, 개발 및 선정, 실행, 수정 및 보완, 최종 평가를 포함한 총 6개의 단계와 17개의 요소로 구성되었다. 최종 교수 설계 전략은 총 33개의 전략으로 구성되었다. 전략은 프로젝트 준비, 프로젝트 주제 탐색 및 선정, 실행(자료 분석 및 해결안 도출, 최종 산출물 개발), 최종 산출물 발표, 마무리 성찰 및 최종 평가의 학습 단계에 따라 적용할 수 있으며 단계마다 반복적으로 적용하는 전략들은 공통 범주에 포함하여 제시하였다.
교수 설계 전략에 대한 학습자 반응 결과 교수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였으며 특히 성찰 일지를 작성하고 성찰에 대한 교수자의 피드백을 받는 것과 산출물 개발 과정을 지속해서 공유하는 것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반응하였다. 교수 설계 전략과 모형에 대한 교수자 반응을 분석한 결과 체계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였고 학습자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학습자와 교수자의 면담을 종합하여 단점 및 개선점으로 유도 질문을 학습자가 인지하지 못한 점과 너무 많은 테크놀로지를 활용함으로써 학습자가 산출물을 개발할 때 다소 혼란스러웠던 것이 제시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 설계 전략과 모형의 실천적 해석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후속 연구로서는 본 연구의 모형과 전략을 더욱 다양한 사례에 적용하면서 보완해야 할 필요성과 래피드 프로토타입 방법론을 적용하여 모형을 발전할 가능성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실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수자가 플립 러닝형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안내 지침이 되는 교수 설계 전략 및 모형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