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사 학습 공동체 이론을 적용한 교사 현직 연수 모형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영신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사 현직 연수교사 학습 공동체교사 집단 전문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진동섭.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 학습 공동체 이론을 적용하여 새로운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을 탐색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기존의 교원 현직 연수 모형들을 살펴보고, 이들이 갖는 한계를 짚어봄으로서 새로운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확인해 보았다. 둘째, 교사 학습 공동체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은 어떻게 구안될 수 있는지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구안된 새로운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을 활용하여 실제 사례를 분석하였다.
교사 현직 교육의 일환으로 국가 정책적으로 운영되는 교사 현직 연수는 교사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서 활용되고 있지만, 교사 양성 교육에 비해 관심이 적었으며, 변화의 필요성도 느끼지 못한 분야 중의 하나였다. 우리나라의 교사 현직 연수는 형식적으로, 획일적으로 기관 중심의 교사 연수 풍토가 고착화되어 교사들의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교사 현직 연수는 교사의 성장 및 발달 관점에서 교육청 중심에서 단위학교 중심의 전문성 개발 연수 형태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연수 중심에서 학교 내부로의 다양한 학습 형태로 점차적으로 변화의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교사들이 개인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것에서 더 나아가 조직적 차원에서 교사와 교사간의 협력을 중시하고, 소통하며, 학교 현장에 적합한 교사의 집단 전문성 함양을 하기 위한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사 현직 연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는 기존의 교사 현직 연수 모형들은 앞서 현직 교사가 갖고 있는 특성들을 설명하는데 미흡하다. 교사 학습에 있어 교사들의 특성 즉, 교사 개인이 아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교사와 교사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협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교사 간의 학습 과정을 포착하거나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기존의 모형으로는 교사와 교사간의 공동체 마인드, 협력, 공유 등을 통해 교사 현직 연수에서 새로이 부각되는 장면들을 이해․설명․분석․처방하는데 한계가 있다.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이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분석틀이라면, 이를 교사 현직 연수의 변화된 흐름에 따라 새로운 교사 연수의 모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 학습 공동체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을 구안하였다.
먼저 교사 학습 공동체를 구성하는 속성들을 내적 특성과 외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서로 순환적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교사 학습 공동체를 교사들로 이루어진 구성원들이 전문가의 도움 및 지원적 환경을 바탕으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습을 주 목적으로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면서 미션, 비전, 가치를 공유하고 공유된 리더십을 바탕으로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반성적으로 대화하여 상호 협력함으로서 주기적으로 만남을 가지는 전문성 발달을 도모하는 집단로 정의하였다.
다음으로, 교사 학습 공동체의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 현직 연수의 개념 모형 및 원리를 구안하였다. 교사 학습 공동체 이론을 적용한 교사 현직 연수 모형의 개념을 현직에 임용된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단위 학교, 교육 시스템(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체계적이고 계획적, 의도적인 활동들로서, 교사 개인 및 교사와 교사 간 집단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구성원들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협력 및 반성적 실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는 학습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교사 현직 연수 개념 모형의 정의와 기능을 바탕으로 목적, 참여주체,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를 구성요소로 설정하고 교사 학습 공동체의 속성을 적용하여 여섯 가지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교사 현직 연수 개념 모형의 목적은 교사 개인 전문성 및 집단 전문성 함양을 통한 학교교육의 변화, 교육의 질 향상이다. 참여 주체는 교사 현직 연수에 참여하는 주체들은 연수에 참여하는 참여교사 즉, 연수생, 연수 강사, 연수 관리자로 구성된다. 연수강사는 주로 동료 교사이며, 상황에 따라 단위학교의 교장 및 교육관련 전문가가 될 수 있다. 연수 관리자는 단위 학교에서는 교장이며, 교육 체제 측면에서는 시·도 교육청, 교육부가 될 수 있다. 교육 내용은 교사의 교수·학습에 직접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문제이며, 교육 방법은 자발적인 참여, 비전 및 아이디어 공유, 협력을 통한 학습, 반성적 대화, 결과 활용을 거쳐 순환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교육평가는 동료 간의 평가, 피드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교사 현직 연수 개념 모형의 원리는 교사 학습 공동체의 속성들을 적용하여 자발성, 학습자 중심성, 협력성, 전문성, 소통성, 지속성의 여섯 가지로 제안하였다. 자발성은 교사 현직 연수에 참여하는 참여 교사들의 자발성으로, 학습자 중심성은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연수가 진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협력성은 연수에 참여하는 참여 교사간의 협력성을 뜻하며, 전문성은 교사 현직 연수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주요 목표로, 연수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이 전문가가 되어야 하며, 연수 강사진 및 연수 관리자는 강의 내용의 전문성 뿐만 아니라, 연수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방법적 전문성을 의미한다. 소통성은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 간에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지속성은 교사 현직 연수는 제한된 시간과 비용으로 이루어지므로 일회적인 성격을 띄지만, 연수 후에도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집단 전문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교사 현직 연수 개념 모형과 원리를 교사 직무 연수의 실제 사례인학교 안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에 적용시켜 살펴본 결과, 목표, 참여주체,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에 있어서 유사한 특징을 보였다. 그리고 교사 현직 연수 개념 모형에서 제시된 여섯 가지의 원리를 실제 사례에 적용시켜 분석한 결과, 협력성의 원리와 지속성의 원리에서 부족한 점이 존재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는 이론 및 선행 연구들을 통해 분석하여 구안된 연역적 모형이다. 따라서, 본 모형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실증적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앞으로 본 모형을 더 많은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해 봄으로서 정교하게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