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현진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경영학교경영 모형예술적 접근예술적 모형발도르프 학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2014. 2. 진동섭.
Abstract
이 논문은 문헌분석과 사례 연구를 통해 예술적 접근으로서의 학교경영 모형을 탐색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기존 학교경영 모형의 한계로부터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의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학교경영의 예술적 속성을 바탕으로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을 탐색한 뒤, 구안된 모형의 현실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모형을 활용하여 발도르프학교의 학교경영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기존 학교경영 모형들과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학교경영의 새로운 흐름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학교경영 모형들로는 최근 시도되고 있는 예술적 접근에 기반한 현상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통해 이러한 현상들을 이해·설명·분석·처방 할 수 있는 예술적 접근으로서의 새로운 학교경영 모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학교경영의 예술적 측면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예술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에서 예술의 실재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으로 논의되는 핵심적 개념 요소를 추출하여 학교경영이 이러한 속성들을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교경영은 감정의 표현, 창조적 발상, 형식의 창조, 매체의 활용이라는 예술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첫째, 학교경영 상황에서는 예술에서와 같이 다양한 층위의 감정이 다뤄지며, 감정을 표현하는 행위들이 존재한다. 여기서의 감정 표현은 대개의 경우 감정 이입과 활동→결과의 표현 활동으로 나타난다. 이는 학교경영의 과업 대부분이 인간 관계에 관한 것이고 인간 관계는 이성적 요소보다 감성적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둘째, 학교경영의 행위자들은 예술 분야에서와 같이 창조적 발상을 통해 경영의 과업들을 완수해 나간다. 예컨대 학교경영의 과정 중 대안이나 계획을 제시하는 단계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일이 강조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들은 주로 다양한 요소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통합적 인지 과정을 통해 생성된다. 이러한 방식은 예술 분야에서 선호하는 사고 방식으로, 기존의 학교경영 이론들이 강조하는 개념적 사고와 대비된다. 셋째, 학교경영에서 형식을 만들어내는 방식은 개별성에 근거하고,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예술에서의 방식과 유사하다. 넷째, 학교경영에서도 예술 활동과 같이 감각적 매체를 사용한다. 즉 구성원들의 감수성을 자극하거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함에 있어 색, 형태 등의 감각적 매체를 고려한다. 또 캐릭터, 기호, 건물과 같은 상징물을 활용하여 조직의 공식 목표나 비전을 드러내기도 한다.
나아가, 밝혀진 학교경영의 예술적 속성을 바탕으로 Bush(2011)가 제안한 학교경영의 핵심 요소에 따라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을 탐색하였다. 첫째, 목표 측면에서 학교경영의 목표는 최종적으로 그 상황에 당면하고 있는 실천 당사자에 의해 결정된다. 또 목표에는 감정 등 경영의 주관적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되며, 모호하고 추상적인 학교경영의 목표는 실제 의사결정이나 수행 과정을 거침으로서 구체화되고 명확해진다. 즉 목표-실행의 순환과정은 목적→수단이 아닌 활동→결과의 특징을 보인다. 조직의 의사결정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개별성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며, 이 때 창의, 직관, 감정 등의 초합리적 요소들이 개입되기도 한다. 둘째, 조직 구조 측면에서 학교는 기본적으로 느슨한 결합의 조직으로 네트워크 조직이나 프로젝트 기반 조직과 같이 역동성과 유연성을 띠는 조직 양태를 보인다. 셋째, 외부 환경은 조직의 경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과 상황이다. 그리고 학교는 자신의 교육 활동을 외부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게 잘 설득해 나가는 책임성을 가진다. 마지막으로 학교의 리더는 표현과 감상에 능한 예술가여야 한다. 조직 내 감정을 잘 관리하여 구성원을 비전에 몰입시키고, 창조적 발상에 능하며, 매체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학교경영의 질적 측면을 잘 포착할 수 있는 감식안이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연구에서는 구안된 모형이 실제 현상을 분석하는 데 있어 적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발도르프학교의 사례에 모형을 적용해보았다. 그 결과, 기존의 모형을 통해서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현상들이 예술적 모형을 통해 보다 의미 있게 해석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구성원들의 리듬을 고려한 회의의 구조 같은 경우 감정의 개념을 적용하지 않고서는 이를 적절하게 이해할 수 없다. 형식적 모형에서는 회의 시간을 낭비하는 불필요한 활동으로 해석될 것이며, 정치적 모형에서는 리더가 자신의 의제를 통과시키기 위한 속임수에 불과한 활동으로 해석될 것이기 때문이다.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은 그동안 기존 모형이 설명하는데 부족함이 있었던 예술적 측면을 예술을 비유로 삼아 이해하고 설명하는 분석틀이다. 따라서 학교경영의 예술적 모형을 제안함으로서, 그동안 경시되거나 혹은 설명하기 힘들었던 학교경영의 현상들, 구체적으로 감정의 표현, 창조적 발상, 개별성에 근거한 방식, 예술적 매체의 활용과 같은 행위들을 보다 잘 이해·설명·분석·처방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