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급 공동체의식이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주변인 유형(방관자, 가해동조자, 피해자 방어자)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지원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동체의식집단 따돌림집단 따돌림 예방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 유형주변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3. 2. 김동일.
Abstract
집단 따돌림은 집단적이고 사회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또래집단 맥락에서 일어나며, 가해자가 집단 내의 다른 구성원들의 묵인이나 동조와 같은 지지를 얻으며 지속되므로 가해자와 피해자를 제외한 주변인 유형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 따돌림이 일어났을 때 관여하는 학급 구성원들 중 주변인 유형에 주목하였다.
집단 따돌림 감소를 위하여 폭력을 허용하지 않는 학급 분위기 형성이 중요한데, 이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학급 공동체의식이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 초부터 포괄적인 학교 개혁으로, 학교를 돌봄의 공동체로 만들고자 하는 Child Development Project로 개별적인 접근으로 예방이 어려웠던 청소년의 문제행동인 약물남용, 흡연, 폭력 등)에서 큰 효과를 보였다. 집단 따돌림에 대하여 학급 전체 구성원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즉, 역할 유형화를 통하여 학급 구성원의 다수를 차지하는 주변인 유형이 피해자를 방어하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 개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학급 공동체의식이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1. 학급 소속감은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의사결정 관여는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학급 공동체의식의 어떤 하위변인이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의 주변인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3. 학급 공동체의식의 하위 변인인 방관자와 가해동조자의 행동 차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학급 공동체의식의 하위 변인은 가해동조자와 피해자 방어자의 행동 차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학급 공동체의식의 학위 변인은 방관자와 피해자 방어자의 행동 차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학급 공동체의식과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서울, 부산, 경기, 충남, 경북, 경남 지역의 7개 중학교 학생 1,170명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였다. 범주형 회귀분석을 통하여 관여 행동의 유형을 구분하고 학급 공동체의식이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또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주변인 유형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학급 공동체의식의 하위 변인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을 유형화 한 결과는 방관자, 피해자 방어자, 피해자, 가해자, 가해동조자 순의 빈도로 나타났다. 학급 소속감과 의사결정 관여는 모두 집단 따돌림 관여 행동에 유의하게 나타났다(가설 1, 2). 특히, 학급 소속감이 의사결정 관여보다 큰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인 유형을 중심으로 어떤 요인이 그들의 차이를 크게 만드는지에 대해 살펴본 결과, 학급 소속감을 더 느낄수록 방관행동보다는 가해 동조행동을 하는 경향이 유의하게 나타났다(가설3). 학급 소속감을 더 느끼고 의사결정에 많이 관여할수록 가해 동조행동보다는 피해자 방어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가설4). 또한, 학급 소속감을 더 느끼고 의사결정에 많이 관여할수록 방관 행동보다는 피해자 방어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가설5).
본 연구는 집단 따돌림이 발생하는 학교의 집단적 특성에 주목하여 주변인의 관여 행동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고, 특히 공동체의식과 관련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급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도록 집단 따돌림 예방 교육의 내용에 대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평가에만 의존했기 때문에 후속 연구에서는 또래평가도 병행하여 보다 정확한 유형화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집단 따돌림 유형에 대한 문항에 응답할 때 학생들이 실제 행동하는 것을 기입하기보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응답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솔직한 응답을 유도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생각하고 행동에 대한 인식을 가지도록 한 뒤 설문조사를 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 제언은, 돌봄의 학교 공동체를 만들고 공동체의식이 알코올남용, 비행 등 다른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연구를 한다면 문제 행동 예방을 위한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