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 작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많은 교수·학습 이론에서는 학습의 마무리에 학습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할 것이 강조되었다. 왜냐하면 요약은 정보의 이해와 기억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새로 익힌 내용을 성공적으로 연결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요약은 텍스트 형태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표상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개념도이다. 개념도는 개념 간의 관계를 용이하게 표현할 수 있어 유의미 학습과 지식 구조의 체계화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장점은 한 차시와 같은 소단위 학습의 핵심 내용을 보여줄 수도 있지만 한 학기와 같은 대단위 학습 내용에서 전체 구조와 체계를 보여주는데 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이 대단위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요약하는 과정은 고도의 지적 능력을 요구한다. 학습자들 사이의 협력은 이러한 시각적 요약의 질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협력적으로 개념도를 작성하면 학습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개념도의 내용과 구조를 조정하고 정련, 발전시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 작성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기존 연구는 한 차시와 같은 소단위의 수업에서 협력적 개념도를 활용하고 있으며 소단위의 개념도 작성과정을 주로 밝히고 있다. 또한 협력적으로 요약하는 방식보다는 개별적인 학습 및 교수 활동으로 요약 활동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학기의 마지막과 같은 대단위 학습의 마무리로서 협력적 개념도 작성의 과정을 연구하는 것은 사회적 구성주의 및 인지주의 맥락에서 효과적인 학습 활동 설계에 의미 있는 단초를 제공할 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는 한 학기 동안 학습한 내용을 종합하고 요약하려는 목적으로 협력적 개념도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 그 개념도 작성과정에 등장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에 대해 학습자는 어떻게 인식하는가? 둘째,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를 작성할 때 학습자는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가?

연구대상은 한 학기 수업을 함께 수강한 대학생 26명 이었다. 이들 대학생들은 4-5인이 한 그룹이 되어 한 학기 동안의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협력적 개념도를 한 차시에 걸쳐 작성하였으며 개별적으로 성찰일지를 작성하였다. 사후에 선정된 대상에 대해 인터뷰가 실시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관찰, 인터뷰, 성찰일지 내용분석 등이 포함되었다.

첫 번째 연구문제인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은 인지적, 정의적, 협력의 측면에서 알아보았다. 인지적 측면에서는 정신적 회상과 언어적 구조화, 시각적 통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정의적 측면에서 학습자는 협력적 개념도 작성 초반의 불안감과 작성 과정 중의 흥미, 그리고 작성 후의 자신감이, 협력의 측면에서는 사고의 전환과 개념 및 관계 확장 등이 협력적 개념도 작성과정에서 나타남으로써 보다 질적으로 성숙한 개념도 작성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인식되었다. 두 번째 연구문제인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 작성 과정은 내용정교화, 구조정교화, 계획, 모니터링, 평가, 협력의 여섯 가지 최상위 범주로 도출되었다. 과정은 비선형적으로 나타났다. 첫째, 개념을 선정하고 개념을 정의하면서 내용을 정교화하였다. 둘째, 단원 내 구조 정교화와 단원 간 구조 정교화를 통해 구조를 정교화 하였다. 셋째, 계획은 과제 확인, 과정 계획, 역할 분담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넷째, 과정, 시간, 명제, 시각적 효과성에 대하여 모니터링 하였다. 다섯째,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여섯째, 의견 제시, 반응 이끌기, 합의, 사회적 지지, 정의적 표현을 통해 협력하였다.

결론적으로,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 사용된 협력적 개념도 작성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보다 고차적인 사고를 협력적으로 유도해 내게 됨으로써 그 교육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이 연구가 상술하고 있는 협력적 개념도의 작성 과정은 교수자가 실제 대단위 학습의 요약자로서 협력적 개념도를 활용할 때 안내의 역할을 해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