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습정보 제공방식에 따른 학습자의 학습양상 연구 - 스트리밍 동영상과 SPAT 자료활용을 중심으로 - : Learning and Utilization Patterns of two Digital Content Delivery Methods: Comparison between the Streaming Video and the SPAT Forma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유진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수학습매체스트리밍 동영상SPAT학습양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2016. 2. 나일주.
Abstract
국문초록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새로운 매체 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교수학습을 위한 매체 환경 또한 크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교수학습매체 연구 분야에서도 매체를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왔다. 하지만 교수학습매체의 효과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일관된 결과를 나타내지 않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학습자의 실제 학습양상에 대한 연구 또한 미비한 실정이다. 교수학습매체가 교육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PC를 활용한 학습 뿐 아니라 모바일 기기 등이 활용되는 보다 확장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을 수행하는가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는 새롭게 제안된 네트워크을 통한 디지털 자료제공의 포맷인 SPAT방식(정지이미지, 오디오, 텍스트)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기 위하여 SPAT방식으로 제공되는 자료의 활용양상과 스트리밍 동영상으로 제공되는 자료의 활용양상을 비교 분석하는 데에 그 목표가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스트리밍 동영상과 SPAT방식을 통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패턴, 학습전략, 학습만족도와 학업성취도와 같은 학습 효과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SPAT방식의 가능성과 한계점들을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10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11일 동안 동일한 내용의 자료가 스트리밍비디오 형태와 SPAT방식의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되었으며, 학습자들은 자유로이 이들을 선택,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활용에 대한 데이터는 로그파일 형태로 수집되었다. 한 학기가 지난 후 수집된 자료가 분석되었으며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한 자료도 수집 분석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활용빈도 측면에서는 스트리밍 동영상만을 활용한 학습자가 가장 많았으며(55%), 동영상과 SPAT방식을 두 가지 모두 활용한 집단의 평균학습접속빈도(10.28회)가 가장 높았다. 또 학습초기에는 동영상으로 학습을 먼저 시작하는 학생의 빈도가 더 높았으며, 학업성취도검사 해당일정에 가까울수록 SPAT방식의 활용 빈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인터뷰 결과, 학습자들은 시연과 조절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리밍 동영상만을 활용한 집단은 정적인 장소에서 동영상 재생 및 일시정지를 반복하면서 노트필기를 한다고 응답하였고, SPAT방식만을 활용한 학습자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을 하였으며, 필기활동 보다는 반복해서 다독하는 활동을 주로 한다고 응답하였다. 스트리밍 동영상과 SPAT방식을 모두 사용한 학습자는 한 가지 방식을 활용하여 주로 학습하고 다른 방식으로 보충하면서 학습을 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두 가지 학습정보 제공방식에 대한 학습만족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학습정보 활용방식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경우 두 가지를 모두 활용한 집단에서의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았으며, 학습접속빈도와 학업성취도는 보통의 정적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수학습매체와 테크놀로지의 결합이 학습에서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학습의 편의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시청각 매체를 중심으로 한 교수학습매체 활용 교수설계 시 학습정보 제공방식과 학습자의 학습수행과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교수학습매체, 스트리밍 동영상, SPAT, 학습양상
학 번: 2014-20859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