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가 수준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 관련 내용의 국제 비교 :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ntents about Genetics Concept in National Science Curricula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희백-
dc.contributor.author이기순-
dc.date.accessioned2017-07-19T02:58:37Z-
dc.date.available2017-07-19T02:58:37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571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4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5. 2. 김희백.-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 관련 내용이 현대 생명과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잘 반영하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미국, 영국, 싱가포르의 과학과 교육과정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과학 교육과정의 유전 관련 내용 조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유전학의 급속한 발전과 일상생활에서 유전 현상과 기술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접하게 되는 현실을 고려할 때, 유전 현상과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유전적 소양을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도록 유전학의 핵심 개념이 교육과정에 연계성 있게 제시되어야 한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여러 학자들의 논의 결과 발표된 학습발달과정(Learning Progression)은 미국의 차세대 과학 교육 기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 NGSS)을 구성하는 기본 원리와 준거로 반영되었다. 현대 유전학의 학습발달과정은 현대 생물학의 핵심적인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고, 유전 개념 이해에 대한 학년별 발달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이를 내용 비교의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NGSS에서는 유전자와 형질을 연결시키는 단백질에 관련된 내용을 세 학년군으로 나누어 일관성 있게 내용을 심화시키며 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영국, 싱가포르는 이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거나, 고학년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각 국가별 세부적 차이점과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에서 고려할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5
1.1.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5
1.2.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 6
1.3. 교육과정의 연계성 8
2. 유전 관련 개념 학습의 어려움 9
2.1. 현대 유전학 학습의 중요성 9
2.2. 현대 유전학 학습의 어려움 10
3. 학습발달과정 11
3.1. 학습발달과정의 정의 11
3.2. 학습발달과정의 역사 12
3.3. 현대 유전학의 학습발달과정 13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8
1. 분석 대상 국가 18
2. 자료 수집 18
3. 자료 분석 1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0
1. 각 국가별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학의 핵심 개념 20
1.1. 한국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학의 핵심 개념 23
1.1.1. 질문(1)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24
1.1.2. 질문(2)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27
1.2. 미국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학의 핵심 개념 31
1.2.1. 질문(1)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32
1.2.2. 질문(2)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33
1.3. 영국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학의 핵심 개념 34
1.3.1. 질문(1)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35
1.3.2. 질문(2)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36
1.4. 싱가포르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학의 핵심 개념 37
1.4.1. 질문(1)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39
1.4.2. 질문(2)에 대한 핵심 개념과 수준 39
2.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 관련 내용의 학년별
계열성과 일관성 40

Ⅴ.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9
부록 56
Abstract 65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6677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과학과 교육과정-
dc.subject유전 관련 내용-
dc.subject학습발달과정-
dc.subject.ddc507-
dc.title국가 수준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전 관련 내용의 국제 비교-
dc.title.alternative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ntents about Genetics Concept in National Science Curricula-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Kisoon-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v, 6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5-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