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한지원-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0:25Z-
dc.date.available2017-07-19T03:00:25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58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8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화학 전공, 2016. 2.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실시되는 협동학습의 실태와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 교사 138명이었고, 그 중 96명은 협동학습을 실시한 경험이 있었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많은 교사들이 협동학습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일부 교사는 전통적 소집단 학습과 협동학습을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동학습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협동학습의 효과 범주에서는 긍정적인 인식을 지니고 있었지만, 협동학습의 과정 범주에서는 차이가 없었다. 교육 경력과 협동학습 관련 연수의 이수 경험은 교사들의 인식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5
1.3 연구의 제한점 6
1.4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8
2.1 협동학습의 개념 8
2.2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9
2.2.1 긍정적 상호의존성 9
2.2.2 대면적 상호작용 9
2.2.3 개별적 책무성 10
2.2.4 사회적 기술 10
2.2.5 집단 과정 11
2.3 협동학습의 효과 12
2.4 협동학습의 과정 14
2.4.1 협동학습의 과정 14
2.4.2 협동학습의 조건 15
2.5 협동학습의 모형 17
2.6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활용 실태 20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3
3.1 연구 대상 및 절차 23
3.2 검사 도구 24
3.3 분석 방법 25

IV. 결과 및 논의 26
4.1 초등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실태 26
4.2 협동학습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34
4.2.1 협동학습 실시 경험 여부에 따른 차이 34
4.2.2 초등 교사들의 교직 경력에 따른 차이 38
4.2.3 초등 교사들의 협동학습 관련 연수 이수 여부에 따른 차이 39

V. 결론 및 제언 42

VI. 참고 문헌 46

VII. 부 록 51

ABSTRACT 62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8287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협동학습-
dc.subject초등학교-
dc.subject과학 수업-
dc.subject실태-
dc.subject교사 인식-
dc.subject.ddc507-
dc.title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협동학습의 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3-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