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 및 인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노태희-
dc.contributor.author김수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0:55Z-
dc.date.available2017-07-19T03:00:55Z-
dc.date.issued2017-02-
dc.identifier.other00000014127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09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7. 2. 노태희.-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의 과학적 모형 구성 활동을 적용한 수업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 및 인식을 분석하였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중학교의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GEM 순환 과정에 따라 구성한 과학적 모형 구성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소집단 토론 및 전체 학급 토론을 생각 드러내기, 생각 비교하기, 결론 이끌어내기의 세 단계로 분류하여 단계별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논증의 수준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은 소집단 토론에서 구성원 각자의 개인 모형으로부터 공통점을 추출하여 소집단 모형을 생성하였고, 전체 학급 토론에서 소집단 모형들 간의 차이점을 논의하면서 소집단 모형을 평가하고 수정하였다. 이에 따라 소집단 토론에서는 생각 드러내기 단계가 중심이었고 전체 학급 토론에서는 생각 비교하기 단계가 중심이었다.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에서 일어나는 논증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지 않았으나, 과학적 모형 구성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흥미가 높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다. 그 결과, 과학적 모형 구성 활동이 학생들의 개념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적 모형 구성 활동을 적용한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내용 및 연구 문제 5
1.3 연구의 제한점 6
1.4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9
2.1 과학적 모형 구성 과정 9
2.1.1 과학적 모형 정의와 과학적 모형 구성 과정 9
2.1.2 과학적 모형 구성 과정과 관련된 연구 10
2.2 과학 토론 활동 14
2.2.1 과학 토론 활동의 필요성 14
2.2.2 과학 토론에 대한 논증 분석 15
2.2.3 과학 토론에 대한 연구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1
3.1 연구 참여자 21
3.2 연구 절차 및 방법 22
3.3 결과 분석 25

IV. 결과 및 논의 28
4.1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구성 활동을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개념 변화 28
4.2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에서 나타나는 특징 29
4.2.1 소집단 토론에서 나타나는 특징 29
4.2.2 전체 학급 토론에서 나타나는 특징 33
4.3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37
4.3.1 소집단 토론에 대한 인식 37
4.3.2 전체 학급 토론에 대한 인식 38
V. 결론 및 제언 42
VI. 참고 문헌 44
ABSTRACT 5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901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집단 토론-
dc.subject전체 학급 토론-
dc.subject과학적 모형 구성-
dc.subjectGEM 순환 과정-
dc.subject.ddc507-
dc.title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모형 구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집단 토론과 전체 학급 토론의 특징 및 인식-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1-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7-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