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화학교사의 지필평가 문항 제작 과정에서 고려된 교과교육학 지식(PCK)에 대한 이해 : Understanding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of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considered in the processes of making written test items

Abstract

이 연구는 예비 화학교사가 지필평가 문항을 개별 및 소집단별로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려한 교과교육학 지식(PCK)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그 과정에서 고려된 PCK 구성 요소 및 PCK 구성 요소 사이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예비교사 8명의 개별 지필평가 문항 제작 활동에서 나타난 발성사고를 분석한 결과, PCK 구성 요소 중에서는 과학 평가에 관한 지식 측면이 가장 많이 고려되었으며,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과학 내용에 관한 지식, 학생에 관한 지식 측면도 비교적 많이 고려되었다. 그러나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 측면은 거의 고려되지 않았다. PCK 구성 요소 중 2가지 측면 또는 3가지 측면의 통합이 다양한 유형으로 자주 나타났으나, 4가지 이상의 측면이 통합된 경우는 없었다. 한편 각 4명의 예비교사로 구성된 2개 소집단의 지필평가 문제지 제작 과정을 분석한 결과, 고려된 PCK 구성 요소의 경우 개별 문항 제작 과정과 비교하여 전반적인 양상은 유사하였다. 그러나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측면은 약간 적게 고려되었고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측면은 거의 고려되지 않았으며, 나머지 3가지 측면에서는 비교적 높은 빈도로 고려된 하위 항목의 개수가 증가하였다. 개별 문항 제작 과정에 비하여 2가지 측면의 통합의 발생 비율은 감소하고 3가지 측면의 통합의 발생 비율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4가지 및 5가지 측면의 통합이 새롭게 나타났다. 그러나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 통합은 감소하였고, 과학 교수 전략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 통합은 여전히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