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학생들의 상호작용 역할과 개인의 내적, 관계적 요인 사이의 관련성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승언-
dc.contributor.author유희원-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3:11Z-
dc.date.available2017-07-19T03:03:11Z-
dc.date.issued2012-08-
dc.identifier.other000000004599-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13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2012. 8. 최승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생들의 내적 및 관계적 요소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달의 위상변화와 출몰 시각 변화에 대하여 사회적 공동구성과 과학적 모델링을 강조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여기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학생들의 상호작용에서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범주화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한 성격유형·자아개념·친구관계·부모관계·교사관계의 5가지 요소를 설문지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뒤 상호작용의 양상과 학생들에게서 나타난 각 요소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평소 친구와의 친밀도와 학교 수업 참여도가 상호작용과 연관성이 높은 요소로 나타났으며 성격유형이나 자아개념, 부모관계는 토론 참여도나 발화의 빈도, 말하는 방식 등 세부적인 면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인지적, 정의적 요인 뿐만 아니라 개인 내부의 다양한 요인까지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전략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문제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과학적 모형과 모델링 4
제 2 절 과학학습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7
제 3 절 상호작용 유형 분류 9
제 4 절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설정 10
제 5 절 용어 정의 13

제 3 장 연구 방법 14
제 1 절 연구 과정 14
제 2 절 연구 대상 16
제 3 절 자료 수집 및 분석틀 17
1) 자료수집 17
2) 분석틀 19
3) 내적특성과 관계적 특성의 세부항목 결정하기 21
제 4 절 연구의 제한점 22

제 4 장 연구 결과 23
제 1 절 사회적 상호작용의 양상 23
1) 모둠의 구성 23
2) 수업의 흐름 23
3) 수업의 구체적인 흐름 24
4) 모둠별 상호작용의 특징 25
5) 개인별 상호작용의 특징 35
6) 세부 범주별 상호작용의 특징 50
7) 상호작용 특성에 따른 유형 분류 52
제 2 절 내적특징 및 관계적 특징 분석 58
1) 자아개념 및 관계적 특징 분석 58
2) 성격 유형 검사 정리 82
제 3 절 상호작용의 역할 유형과 요인 관련성 83
1) 개인별 분석 84
2) 요소별 분석 92
3) 상호작용 양상별 98

제 5 장 결론 및 제언 101
제 1 절 결론 101
제 2 절 제언 103

참 고 문 헌 105
부 록 111
Abstract 12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0817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상호작용-
dc.subject과학영재-
dc.subject내적요인-
dc.subject관계적 요인-
dc.title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학생들의 상호작용 역할과 개인의 내적, 관계적 요인 사이의 관련성-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ⅵ, 130-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dc.date.awarded2012-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