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중학교 소집단 탐구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습자의 문화적 특성 : Cultural Feature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mall Group Inquiry Practic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태훈

Advisor
최승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적 모형사회적 상호작용공동 구성문화적 특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2013. 8. 최승언.
Abstract
과학적 모형을 사회적으로 공동 구성하는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과학교육계의 인식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 구성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 수업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를 실제 과학 수업에 성공적으로 도입한 사례는 많지 않다. 이는 이 새로운 학습 전략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기 때문인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의 원인을 학습자의 문화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 구성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였다. 둘째, CLEQ(Cultural Learning Environment Questionnaire) 설문지와 수업 관찰, 인터뷰를 통해 탐구 중심 과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서울 일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문화적 특성을 탐색하였다. 셋째, 문헌 연구를 통해 파악한 특성과 실제 학생들의 문화적 특성을 비교하여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 구성 전략 중심 수업을 실제 과학 수업에 도입하는데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책무성, 자발성, 능동성이 부족했으며, 교사나 뛰어난 다른 학생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학습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개인의 모형을 구성하고 소그룹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학생들은 소그룹 논의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기를 꺼려하고, 다른 학생과의 의견 충돌시에도 이에 대해 협의 과정을 거치기보다는 회피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다양한 모형의 제시는 물론 발전적인 논의와 비판적인 검토 또한 이루어지지 못했고, 결국 소그룹의 모형이 발전되고 정교화되는 경우가 드물었다.
한편 학생과 교사 사이에는 상당히 위계적이고 권위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있었고 교실 전반에 집단주의적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는데, 이는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의존성을 더욱 심화시킬뿐만 아니라, 교사의 설명에 대한 학생의 의문 제기, 혹은 도전을 어렵게 만들고, 교사와의 발전적인 논쟁이 이루어지기 힘들게 만들었다. 학생의 수동성과 의존성, 집단주의적 관계와 분위기 등은 한국 문화의 기반이 되는 유교 철학이 오랜 시간 동안 영향을 미친 결과로 판단된다.
그 외에도 학생들은 과학 수업에서 학습하는 것과 일상 세계와의 관련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학생들의 특성은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 구성 중심 학습에서 요구하는 특성과는 상충되는 특성들로서, 이러한 학습 전략을 한국 과학 수업에 도입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장애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 구성 중심 학습이 학생들로 하여금 요구하는 것을 지속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들이 가진 문화적 특성을 고려하고 이를 교수를 구성하는 전반에 반영하여,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 구성을 통해 효과적이고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Earth Science (지구과학전공)Theses (Master's Degree_지구과학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