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집단 과학 탐구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역할 구성과 논변의 공동 구성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유준희-
dc.contributor.author임은희-
dc.date.accessioned2017-07-19T03:05:53Z-
dc.date.available2017-07-19T03:05:53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59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17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물리전공), 2013. 2. 유준희.-
dc.description.abstract일반적인 학교 과학 수업 상황의 소집단 탐구 활동에서 학생들의 사회적 역할 및 역할 구성이 과학적 논변 및 수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에 의한 자기장에 관한 4차시 수업으로 구성된 탐구 활동에 참여했다. 4~5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8개의 소집단이 선택되었고 8개 소집단 구성원에 의한 모든 담화는 학생의 역할 구성과논변의 공동구성을 파악하기 위해 오디오/비디오 녹화되었고 전사되었으며 활동지와 함께 분석되었다. 학생들의 언어와 행위에 기초하여 23개의 언어행위로 추출하고 분류하여 7개의 역할로 범주화 하였다.
-
dc.description.abstract의장, 활동관리자, 정보관리자, 설명모형구성자, 영향없는 기여자, 과묵한자, 산만한자.
설명 활동에서 소집단의 역할 구성은 다양하게 나타났는데, 개인 지성유형과 집단 지성 유형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집단 지성 유형에서 반박을 포함하는 논변이 나타났다. 이는 구성원 모두의 책임과 참여가 촉진되어 논변의 공동 구성에 고르게 기여 하기 때문이다. 이 연구결과는 논변 의 공동 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집단을 구성하는 전략과 교실 환경을 구축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ⅰ
목차 ⅲ
그림 목차 ⅴ
표 목차 ⅵ

1. 서론 1
1.1 연구 동기 1
1.2 연구 목적 5
1.3 연구 과정의 개요 5
1.4 용어의 정의 7
1.5 연구의 한계 9

2. 이론적 배경 10
2.1 전류의 작용 단원에서의 교수 학습 10
2.1.1 과학교육과정에 따른 전류의 작용 10
2.1.2 전류의 작용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12
2.1.3 전류의 작용 단원에서의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12
2.2 과학적 논변 및 공동 구성 14
2.2.1 논변 교육의 교육적 의의 14
2.2.2 논변의 수준 분석 16
2.2.3 논변의 공동 구성 19
2.3 소집단 학습에서의 학생의 역할 20
2.3.1 학습의 사회 문화적 관점 20
2.3.2 소집단 학습에서 학생의 역할과 역할 구성 22

3. 연구 방법 34
3.1 연구 대상 34
3.2 수업의 전개 및 구성 34
3.3 자료 수집 37
3.4 자료 분석 37
3.4.1 학생의 역할 분석 39
3.4.2 논변의 수준 분석 40

4. 연구 결과 및 논의 43
4.1 소집단 모형 구성 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역할과 역할구성 43
4.1.1 소집단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언어 행위와 역할 43
4.1.2 실험 활동에서 학생의 역할과 역할 구성 46
4.1.3 설명 활동에서 학생의 역할과 역할 구성 52
4.2 과학적 논변의 수행 56
4.2.1 담화별 논변의 수준 56
4.2.2 반박과 논변의 질 58
4.3 역할 구성의 유형과 논변의 공동 구성 및 수준 62
4.3.1 개인 지성 유형에서의 논변의 공동 구성 및 수준 62
4.3.2 집단 지성 유형에서의 논변의 공동 구성 및 수준 68

5. 요약 및 결론 75
5.1 요약 75
5.2 결론 및 시사점 77
5.3 계속 연구 과제 78

참고 문헌 79
부록 86
Abstract 16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4301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논변-
dc.subject소집단 활동-
dc.subject공동 구성-
dc.subject역할-
dc.subject역할 구성-
dc.subject전류의 작용-
dc.subject.ddc530-
dc.title소집단 과학 탐구활동에서 나타나는 학생의 역할 구성과 논변의 공동 구성-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66-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물리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