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60세 이상 한국 노인에서 대상포진 백신의 비용-효과 분석 : Cost-effectiveness analysis of vaccination against Herpes Zoster in older adults aged over 60 years in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승미

Advisor
이태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상포진신경통백신비용-효과 분석경제성평가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마르코프 모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2014. 8. 이태진.
Abstract
1.연구배경 및 목적
국내 대상포진 및 합병증으로 인한 질병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금기사항이 없는 60세 성인에게 접종이 권장되고 있는 대상포진 백신이 그 유일한 예방책으로 알려져 있다. 대상포진 및 합병증은 심각한 통증으로 인해 중고령자의 삶의 질 저하를 야기시키는 질병이다. 대상포진 백신은 대상포진 및 합병증(신경통) 발생을 감소시키고, 대상포진이 발생하더라도 그 합병증인 신경통 지속기간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대상포진 발생률과 신경통 전이확률은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하지만, 대상포진 백신의 예방효과는 고연령일수록 감소하여 연령별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60대 이상의 대상포진 및 합병증의 질병부담을 산출하고, 효과적인 예방 및 질병부담 절감을 위해 대상포진 백신을 국가필수예방접종(NIP) 사업에 포함한다고 가정하여, 보건의료체계 관점에서 백신 접종에 대한 비용-효과 분석을 실시한다.

2.연구방법
6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하는 대안과 하지 않는 대안을 비교하기 위해 마콥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했다. 모형에 포함된 건강상태는 무병, 대상포진, 합병증(신경통), 죽음 등으로 정의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전체환자표본을 사용하여 대상포진 및 신경통 유병율, 의료비(입원, 외래, 약제비), 신경통 전이확률 등을 5세 단위로 분석했다. 백신접종 관련비용에는 백신 가격, 백신접종행위료, 접종 시 교통비를 포함하고 질병 발생 시 비용에는 의료비, 교통비, 간병비, 시간비용(60대)을 포함했다.

3.연구결과
환자표본자료 분석 결과, 대상포진 및 합병증은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백신 비용은 현재 시장가격의 55%, 백신 접종률 60%, 백신효과 지속기간을 10년으로 가정했을 경우, 60, 65세, 70세, 75세 모두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비용-효과적이었다. 그 중 ICER가 18,471.867원/QALY인 65세에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가장 비용-효과적인 대안으로 분석되었다.

4. 결론
대상포진과 신경통이 통증으로 인해 고령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주더라도, 질병 및 합병증의 지속기간이 짧고 직접적인 사망률이 낮아, 가장 비용-효과적인 대안인 65세 대상 백신 접종 시에도 백신 접종의 추가 효과는 0.01QALY로 높지 않았다. 따라서 대상포진 백신의 국가필수예방접종 사업 포함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경제성 이외에도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2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