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도 신종감염병 위기대비 평가지표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나연

Advisor
조성일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신종감염병평가지표내용타당도활용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역학 전공), 2015. 8. 조성일.
Abstract
배경: 시도 지방자치단체의 신종감염병 위기 대비 체계를 평가하고 강화하기 위해선 타당도가 검증되고 동의가 확보된 지표가 필요하다.

방법: 시도 지방자치단체의 신종감염병 위기 대비 평가지표 개발의 초기 단계로써 문헌고찰을 통해 시도 지방자치단체의 신종감염병 위기 대비에 필수적인 핵심영역과 조치사항을 규명하고 예비평가지표를 개발했다. 전문가 자문 및 설문조사를 통해 지표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했고, 시도 지방자치단체의 감염병 관리 실무자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활용성 - 중요성과 자료수집 가능성 - 을 평가했다.

결과: 문헌고찰을 통해 총 11개의 핵심영역과 95개의 평가지표로 이루어진 예비지표를 개발했다. 총 6명의 전문가를 직접 면접하여 예비지표의 내용타당도를 자문받은 후 총 49개의 지표로 수정했다. 총 9명의 전문가가 지표 내용타당도 평가에 참여하여 총 49개의 지표 중에서 43개의 지표의 내용타당도가 높다고 평가했고, 도구에 대한 내용타당도가 있다고 평가했다. 총 15개 시도 지방자치단체 감염병 관리 실무자가 참여한 활용성 평가 결과, 중요성은 모든 지표의 평균이 절단치인 2 점 이상이었고, 자료수집 가능성은 두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이 2점 이상이었다.

결론: 시도 지방자체단체의 신종감염병 위기 대비 예비평가지표 개발 후, 지표의 내용타당도와 활용성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총 11개의 핵심영역과 47개의 지표로 이루어진 평가지표가 개발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3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