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 근린의 자전거이용친화도 구성영역 및 지역사회 맥락 탐색 : 서울시 일개구를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혜리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시근린환경자전거이용친화도다중 질적연구 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 2017. 2. 유승현.
Abstract
일상에서의 자연스러운 신체활동 증진, 친환경적 이동 수단으로서 자전거가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주목받음에 따라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국가·도시적 차원의 전략 및 정책이 수립, 시행되고 있다. 이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에는 자전거 이용자의 관점을 반영하여 도시의 자전거 이용 환경을 진단할 수 있는 개념인 자전거이용친화도 연구들을 수행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차원적 요인을 탐색 중이다. 하지만 여전히 기존의 자전거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물리적 환경에 집중한 경향이 있으며, 국내의 맥락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일상에서의 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및 지역사회 맥락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 근린에서의 자전거이용친화도 구성영역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중 질적조사 자료의 재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다중 질적조사 자료는 서울시 양천구의 자전거 이용자 22인을 대상으로 한 개인 심층 면담 및 Bicycle tour, 자전거 관련 서비스 제공자 3인을 대상으로 한 개인 심층 면담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결과 자전거 이용과 관련한 영향 요인은 자전거 타기 좋은 지역사회, 지속적인 자전거 이용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가족·또래 문화, 자전거 이용을 둘러싼 갈등, 자전거 이용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자전거 이용 친화의 의미라는 네 가지 주제로 도출되었으며,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Bicycle tour을 통해 결과의 검증 및 자전거 이용 목적에 따른 행태 차이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결과의 종합을 통해 물리적 환경 영역, 사회·문화적 영역, 제도적 영역으로 구성된 도시 근린에서의 자전거이용친화도를 도출함으로써 다차원적인 요인들이 자전거 이용에 복합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일상에서의 자전거 이용 증진을 위해서는 기존의 도시설계·교통 분야와 더불어 보건, 환경, 조경, 건축과 같은 다부문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며, 자전거 이용 목적에 따른 차이를 고려한 차별적인 전략 및 정책 마련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활용된 다중 질적조사 자료는 설명적 정보와 공간적 정보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자전거 이용자들의 경험 및 인식에 대한 다각적이고 심층적인 탐색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연구 결과의 진실성 강화에 기여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4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