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상용식품 중 수은 함량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식품으로 인한 수은 노출수준 평가 : Development of Mercury Database for commonly consumed food items among Korean population and Assessment of Dietary Mercury Intake

Abstract

수은은 중독될 경우 주로 신경계와 신장, 태아의 발달 과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호흡기계, 심혈관계, 위장관계, 혈액, 면역계, 생식기계에 위해를 줄 수 있다. 일반인에서 수은에 노출되는 가장 주된 경로는 식품을 통한 섭취이므로 우리 국민의 식품을 통한 수은 섭취량을 평가하는 것은 위해도 평가에 있어 매우 기본적이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식품 중 수은 함량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국내의 공식적인 발표 자료가 현재로써는 없기 때문에 섭취량의 추정이 용이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 국민의 식품으로 인한 수은의 노출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인 상용식품 중 수은 함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식품섭취량 자료와 연계함으로써 우리 국민의 수은 섭취량을 추정하고 그 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국인 상용식품 중 수은 함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2007-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식품섭취량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대상 식품을 선정하였으며, 국내에서 발표된 식품 중 수은 함량을 분석한 문헌을 고찰하여 수은 함량 값을 수집하였다. 식재료의 수분함량 차이를 고려하여 대체값을 적용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의 완성도는 식품수로는 50.7%, 1인당 1일 평균 섭취중량으로는 95.1%로서 한국인 상용식품을 대상으로 구축된 수은 데이터베이스의 완성도가 매우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우리 국민의 식품을 통한 수은 노출수준을 평가하기 위하여 2007-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의 24시간 회상법 자료와, 앞서 구축된 한국인 상용식품 중 수은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34,953명의 대상자로부터 추정한 우리 국민의 1일 평균 수은 섭취량은 3.3μg이었으며, 단위체중당 수은 섭취량은 0.057µg/kg․bw/day로 이는 잠정주간섭취한계량(PTWI : Provisional tolerable weekly intake)으로부터 환산한 PTDI(Provisional tolerable daily intake)의 10% 수준이었다. 우리나라 국민 중 PTDI 이상으로 섭취한 사람의 추정비율은 0.54%였으며, 우리나라 국민의 약 92% 가 PTDI의 25% 미만으로 수은을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은 섭취에 대한 기여율이 높은 식품군은 어패류가 73.4%로 가장 높았고, 수은 섭취 기여율이 가장 높았던 어패류를 비롯하여 곡류, 채소류가 수은 섭취량에 미치는 관련성의 크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 어패류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단위체중당 수은 섭취량이 증가하는 유의한 결과가 관찰되었다.

본 연구에서 구축된 식품 중 수은 함량 데이터베이스는 향후, 우리 국민의 식품을 통한 수은 섭취량을 추정하는 데 이용될 수 있으며, 본 연구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법론은 추후 식품을 통해 노출되는 다른 유해물질의 식품 중 함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데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