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헬스 리터러시의 관련 요인 및 건강관리에 미치는 영향 탐색: 일개 병원의 2형 당뇨 환자를 대상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원앙리

Advisor
유명순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헬스 리터러시건강정보만성질환당뇨자기관리건강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3. 8. 유명순.
Abstract
본 연구는 헬스 리터러시의 각기 다른 측면을 보고 있는 여러 가지 도구를 함께 사용하여 측정 결과를 통합적으로 확인하고, 헬스 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파악하며, 헬스 리터러시 수준이 2형 당뇨 환자의 건강관리에 영향을 주는지 주관적, 객관적 지표를 통해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병원 내분비센터 외래에 방문한 2형 당뇨병 환자로 만 20세 이상의 성인 10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의 자가평가적 및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 수준, 인구사회학적 특성, 사회심리학적 특성, 당뇨병 관련 특성에 대한 자료를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하였고, 대상자의 가장 최근 HbA1c 검사결과 데이터와 당뇨 합병증 정보를 수집하였다.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빈도와 백분율, t-test, anova,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 다중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육수준이 낮고 연령이 높을수록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 수준이 낮으며, 교육수준이 낮고 월평균 가구소득이 낮을수록 자가평가적 헬스 리터러시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와 자가 평가적 헬스 리터러시 측정결과 비교에서는 기능적 헬스 리터러시 도구가 자가 평가적 헬스 리터러시 도구보다 더 민감한 차이를 구별하고,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낮은 헬스 리터러시 수준은 당뇨병 환자들로 하여금 본인의 건강상태를 더욱 부정적으로 느끼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bA1c, 당뇨 자기관리, 당뇨 합병증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후속 연구와 병원 만성질환 환자의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정책의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