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도비만 당뇨환자에서 대사비만수술의 비용효용분석

Abstract

연구배경: 최근 고도비만 당뇨환자에서 대사비만수술이 기존의 비수술적 당뇨치료에 비해 뚜렷한 임상적 개선을 보이는 치료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대사비만수술이 고도비만 당뇨환자에서 임상적 유용성뿐 아니라 경제적 유용성도 함께 가지고 있는지 비용효과분석을 통해 확인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우리나라 당뇨환자 중 체질량지수 30kg/m2 이상의 고도비만 환자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대사비만수술과 기존의 비수술적 치료법의 비용효과성을 비교하였다. 분석 모형은 마콥모형을 사용하였다. 모형에서 고려되는 대사비만수술의 당뇨 관해율, 각 건강상태에서의 사망률, 진단 및 치료에 드는 비용 등은 모두 한국 자료를 사용하였다. 단, 대사비만수술 후 당뇨가 관해되었다가 다시 재발하는 비율은 한국 임상 자료가 없어, 외국의 자료를 인용하여 사용하였다. 비용효과분석은 보험자 관점으로 하였으며, 분석기간은 평생으로 하였다. 또한,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에 대해서는 민감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기본분석 결과, 대사비만수술은 기존의 비수술적 당뇨치료법에 비해 비용효과적인 대안이었다. 대사비만수술의 점증적 비용효과비는 4,731,826원/QALY로 분석되었다. 민감도 분석 결과, 연령이 낮고, 분석 기간이 짧으며, 수술비용이 낮거나 당뇨병 치료비용이 높을수록 대사비만수술의 점증적 비용효과비는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론: 대사비만수술은 기존의 비수술적 당뇨치료와 비교하여 고도비만 당뇨환자에서 임상적 유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비용효과적인 치료 대안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 이루어진 선행 연구 결과들과도 일치한다. 앞으로 대사비만수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높아지고 수술비용에 대한 사회보험 적용이 가능해진다면, 대사비만수술은 좀 더 빠르게 고도비만 당뇨환자의 치료 대안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