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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저작권법에 의한 온라인게임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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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권효문

Advisor
정상조
Major
법과대학 법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국 저작권법외괘사설 서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법학과, 2012. 8. 정상조.
Abstract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점점 언테테인먼트 세계로 변
화되 있다. 많은 것 들은 점점 오락화로 되고 있다. 가장 엄숙학
국민의 경제와 생계가 달린 정치계에서도 쇼가 남발하고 있다는
있는 애기는 하루 이틀이 아니다. 이러한 오락문화가 발전 하면서
듣고, 보던 재미로부터 직접 느끼고 행하는 오락으로 발전하기 시
작하였다. 이러한 오락은 바로 게임이다. 인터넷 등 통신 수단의
발전과 컴퓨터의 보급으로 이러한 온라인컴퓨터게임(온라인게임)
은 더 많은 각광을 받았다. 잠재적인 시장성과 점점 증가 되는 수
익으로 많은 인터넷회사들은 이러한 산업에 뛰어 들기 시작하였고
게임 제작과 퍼블리싱을 하기 시작하였다. 비록 현재 중국 게임
산업에서는 법 제도의 미 완비 상태이지만 중국의 회사들도 하나
둘 씩 이러한 게임산업에 참여를 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전 세
계 시장을 꿈꾸고 있을 만큼 규모가 커졌다. 중국 게임산업에서는
이러한 제도의 불완비로 다종다양한 권리자의 침해 현상이 나타
나고있으며 현 제도상에서는 합법이지만 합리적이지 않은 침해에
대해서는 해당 산업의 발전에 누가 되며 잠재적인 상업적 리스크
에 놓여 있게 하여 산업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논문은 중국의 온라인게임산업에서 나타난 문제의 고민과
ii
이러한 게임산업 소용돌이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저작법의 기본
규범으로 이에 대하여 고민을 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게임의
이러한 논문의 목적에 따라서 본 논문의 제 2 장에서는 중국 온라
인게임산업의 연혁 및 산업의 규모를 언급하며 온라인게임산업에
서 나타난 문제점과 외국기업 특히 한국기업들이 중국의 해당산업
진출에 대한 제한에 관해서 서술하였다. 제 3 장에서는 중국에서의
온라인게임에 대한 정의 및 특징을 서술하면서 아울러 온라인게임
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언급하였다. 또한 온라인게임이 저
작권법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지, 저작권법에 의해서 어떻게보
호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제 4 장에서는 온라인게임
저작권 침해에 대한 대표적인 사법적 구제수단인 불법행위로인한
손해배상책임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불법행위법의책
임귀속원칙과 그 구체화된 원리들을 살펴보았다. 또한 저작권 침
해로 인한 손해배상책임이 성립하기 위한 개별적인 요건들을 제시
하면서 온라인게임에 특유한 사항들도 살펴보았다. 제 5 장에서는
온라인게임산업에 관한 표절, 외괘, 사설 서버 등 침해행위에 관
한 중국의 분쟁사례들을 살펴보고 이와 유사한 외국의 사례, 특히
한국 사례에 대해서도 검토하였다. 이 과정에서 필자 나름대로이
러한 침해 현상이 나타난 실질적 원인과 해결책들을 전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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